영어로 국회를 뜻하는 단어는 네가지가 있다.

congress

parliament

assembly

diet

우리나라 국회는 영문 표기로 Assembly를 사용하고 있다.

미국은 Congress를 사용하고 영국은 Parliament를 사용하고 있다. 일본은 Diet를 사용한다.


무슨 차이일까?


Congress는 여러 나라의 통치집단이 모여서 의논하는 자리를 말한다. 미국의 경우, 각 주들이 거의 독립된 나라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Congress를 사용하는 것이다.

http://en.wikipedia.org/wiki/Congress


일본은 Diet를 국회의 영문 표기로 사용하는데, 예전에 프러시아와 독일의 제도를 받아들여서 국회를 만들다 보니 그렇게 된 듯 싶다.

http://en.wikipedia.org/wiki/Diet_of_Japan

일단은 상원과 하원으로 나뉘어진 구성을 하고 있고, Diet는 그 둘을 모두 한번에 나타내는 말이다. 여기는 총리를 국회에서 임명한다. 즉, 언제나 여당이 다수당이다.


영국의 국회는 Parliament를 사용한다.

http://en.wikipedia.org/wiki/Parliament

여기도 상원, 하원으로 나눠진 국회를 둘 다 한번에 나타내는 말이다. 그리고 총리를 국회에서 임명하는 것도 같다.

Parliament와 Diet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별 차이 없어보이는데.


우리나라는 Assembly를 쓴다.

http://en.wikipedia.org/wiki/National_Assembly_of_the_Republic_of_Korea

Assembly는 단원제일 경우는 그냥 국회 그 자체를 말하고, 양원제일 경우에는 하원을 뜻한다.

나라마다 역사와 사정이 달라서 국회의 영문 표기에 다른 단어를 쓰는 듯 싶다. 역사가가 아니라 더는 모르겠으나, 나라마다 영어 명칭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상식으로 알아두자.



by snowall 2013. 12. 31. 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