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윈도 비스타를 쓴다. (모종의 거래를 통해서, 그 비싼 운영체제를 무려 "정품"을 쓰고 있다.)
최근, 윈도 비스타를 좀 더 잘 활용해 보고자 "MS 오피스 2008"을 6만원이라는 싼 가격에 구입했다.
근데 윈도 비스타에서 파란 화면이 너무 자주 뜬다. -_-;
어느정도로 자주 뜨냐 하면, 10분정도 쓰다보면 3번 정도 연속으로 발생하고, 또 한참 멀쩡하다가 갑자기 꺼진다. 중요한 문서 작업을 할 수가 없다.

DRIVER_IRQL_NOT_LESS_OR_EQUAL 이라는 오류 메시지를 남기며...가끔은 앞에 DRIVER가 없는 IRQL 오류가 보일 때도 있다. 그리고 오류가 나는 위치는 커널, directX, USB, ntos, 등등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오류를 내뿜으며 폭사한다. 어떤 경우에는 어느 라이브러리에서 발생한 어느 오류인지 알려주지도 않고 그냥 사망해 버리기도 한다.

VISTA에서는 컴퓨터가 그냥 종료된 경우, 문제에서 복구되었다고 하면서 해결 방법을 알려주는 알림창이 뜨지만, 해결방법은 찾아볼 수 없다. 그런거라면 애초부터 보여주지 마라. (오류 상황을 MS로 보고하는 프로그램인 것 같다)

인터넷 검색 결과, 드라이버 설치 오류일텐데...

의심가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블루투스 스택과 키보드. 벨킨 스택, 애플 무선 키보드
2. 비디오카드. nVidia GeForce FX 5200
3. USB HDD

메인보드쪽 드라이버들이야 불안정했으면 이미 예전에 뻗었을테니...믿는다만.

그 외에 오류 원인으로 짐작가는 부분은
4. 메인보드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는가...
5. 묻지마 파워라 불안정한가...
6. 쿨러에 먼지가 껴서 열을 좀 받았는가..
7. 램 슬롯에 때가 꼈는가...
8. 이 PC가 snowall을 싫어하는가...

아무튼.
윈도 XP로 되돌아가자니, 기껏 설치한 윈도 VIsta를 버리고 불법 제품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도 별로 맘에 들지 않고, 이 상태에서 어떻게든 고쳐보고 싶은데, 정말 답이 없다.

12월에 시간 날 때 하나씩 뜯어서 먼지 털고 재조립을 해 줘야겠다.

추가
오류가 나는 경우를 잘 살펴보면, 동영상 플레이 할 때와 Tremulous 할 때이다. DirectX 또는 비디오카드 드라이버와 관련이 있다는 느낌이 든다.
by snowall 2008. 11. 16. 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