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에 다시 사람들이 모이고 있다. 왜 모일까?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위해서다. 그게 불법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누가 선동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모였다. 그 사람들이 모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들으라는 거다.

공무원은 국민의 머슴이라던 자가 국민을 탄압한다. 불법을 저지른 것이 나쁘니까 듣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가. 하지만 대한민국 헌법엔 집회, 결사,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 하위법이 헌법을 이길수는 없다. "공익"이라는 것을 위해서 어느정도는 자유를 제한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경우의 "공익"이란 자유를 제한하지 않아야 보장된다.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

왜 모였는지는 생각 안하나? 정치라는 것이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 하자. 광장에 모인 10만명은 불법을 저지른 사람들로 간주해서 국민으로 생각 안하나? 행복하지 않아도 되나? 아니면, 그들이 그토록 반대하는 각종 정책들이, 광장에 모인 사람들이 몰라서 그렇지 사실은 그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철썩같이 믿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 치자. 그게 정말 좋은 정책이고, 광장에 모인 사람들이 전부 바보라 하자. 그렇다 하더라도 반대하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 이유를 설득해서 그들을 찬성하는 사람들로 만든 다음에 일을 진행하는 것이 정말 머슴의 태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인이 시키지도 않은 일을 시켰다고 우기면서 추진하는 머슴이야말로 바보다.

"설득"이라는 것을 모르면 배워라. "소통"이라는 것을 모르면 배워라.

그래. 많이 양보해서, 모든것이 정부의 뜻대로 되었을 때 국민들이 행복할 수 있다고 치자. 그것은 국민이 원하는 행복일까? 주가지수가 5천을 달리고, 운하 위에서 유람을 즐기며, 국민소득이 4만달러가 넘어간다면, 그게 국민이 그토록 바라는 행복일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지극히 단순하다. 저기 위에서 통치하는 위정자들께서 보기에 굉장히 계몽이 필요하고 잘못 배우고 세뇌당한 것 같아 보이는 일반 대중들이 바라는 것은 오직 하나. 작은 집 한채에서, 가족들과 함께, 배부르게 밥 먹으면서 사는 것이다. 그 행복을 바라는 것이 못배워서, 잘못배워서, 세뇌당해서 그런건가? 그 일반 대중은 이제 성인이고,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이런 사람들이 대통령 할 적에 학교를 다녔다. 그 학교에서 잘못 배웠나? 그 학교에서 세뇌당했나? 아니면, 전부 학교 교육과 담 쌓고 살았기 때문에 그런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건가? 근데, 학교에서 잘못 배웠든 학교 교육과 담 쌓았든 그건 정부 책임 아닌가? 아니면, 학교에서 잘 배웠다고 한다면 그런식으로 행복하지 않은건 또한 정부 책임 아닌가?

부동산, 집값 올라가고 있지요...
실업률 올라가고 있지요...
최저임금 깎이고 있지요...
물가 인상되고 있지요...특히 MB지수라 불리우는 생필품들...
교육비 인상되고 있지요...
정리해고도 가속화 되고 있지요...
비정규직 늘어나지요...
이중에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게 있다면 말해줘라...
이중에 일반 대중들이 말하는 그 행복에 도움이 되는게 있다면 말해줘라...

이 모든게 바로 지난번 대통령이 잘못해서 그 결과를 지금의 대통령이 뒤집어 쓰고 있는 것이라 하자.(많이 양보했다.) 1년 반이나 지났는데 여전히 그모양이면 아마추어도 아닌 경제 전문가 치고는 초라한 성적이다. 임기를 끝까지 채운다 하더라도 그다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

불법집회가 민주주의를 왜곡하는가?
글쎄. 이만하면 꽤 괜찮은 민주주의 시민의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설마. 그대는 아마추어인가?

한강의 기적은 괜히 나온 기적이 아니다. 97년도의 IMF를 최단시간에 빠져나온 것도 괜히 나온 기록이 아니다. 황영조, 박세리, 박지성, 김연아, 박태환, 그 외에 잘 기억나지 않는 수많은 사람들이 세계 1등을 하고 있는 것이 괜히 하는게 아니다. 그런데 그건 사실 기적이다. 아마 국가 지원을 제대로 받기 시작한건 세계 1등을 하고 나서부터일 것이다. 세계 1등이 될 싹들을 지원하는게 아니라, 알아서 잘 큰 다음에 세계 1등을 하면 그때부터 생색내기 시작한다. 언제까지나 그런 행운만을 기대할 것인가.

내가 매인몸만 아니면 매일 광장으로 나갔을 것이다.
by snowall 2009. 6. 11. 0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