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비스타는 사실 나랑 잘 안맞는 것 같다. (윈도우즈 시리즈가 사실 나랑은 별로...)

윈도우즈 비스타에는 굉장한 기능으로, 폴더 내부에 뭐가 있는지 미리 알아내서 거기에 맞는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사진이면 사진에 맞게 정보를 보여주고 음악이면 음악에 맞게 정보를 보여준다. 크기라든가, 사진 찍은 날짜, 뭐 음악이면 작곡자, 음악의 길이 등...

하지만 나에게 중요한건 파일 이름과 확장자별로 정렬하는 기능 뿐이다. 가끔 시간순서로 정렬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10년 넘게 컴퓨터를 써 왔지만 그 이상의 뭔가를 이용해본 적이 없다. 따라서, 위와 같이 폴더의 종류에 따라 정리해주는 기능은 필요가 없다.

특히, 연구 자료 정리하다가 텍스트 파일과 사진 파일이 뒤섞여 있으면 이걸 종류별로 분리해야 하는데, 사진 폴더로 인식한 경우에는 확장자별로 정렬시킬 수가 없다. 일일이 "현재 폴더 사용자 지정"에 들어가서 고쳐주다가...
생각해보니까, 그럴 필요 없이 루트 디렉토리에서 고쳐버리면 될 것 같았다. "하위 폴더에도 적용" 선택사항이 있으니까.

하지만...
미래에 새로 생성시킬 폴더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이 기능을 확 꺼버리고 싶은데 끌 수가 없다.

같은 이유로, USB드라이브를 연결하면 자동실행되면서 어떻게 열어볼거냐고 물어보는데, 난 그냥 탐색끼에 들어가서 열어볼 뿐이다. 그래서 자동실행은 일부러 꺼둔다. 자동실행이 켜져 있으면 안에 있는 내용물을 한번 훑어보는데, 그 시간에 그냥 탐색끼 열어서 보는게 더 빠르다.

"편리함의 제공"을 이유로 꺼버릴 수 없는 "편리한 기능"이 불편한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리눅스라면...삽질을 해서라도 어떻게든 해볼 수 있다. 공짜니까 불평할 필요도 없고, 불편하면 내가 직접 개발해도 되고 다른 사람한테 돈주고 부탁할 수도 있다. 윈도우는 불가능하다. )
by snowall 2009. 11. 6. 17:30
  • 고양이처럼 2009.11.06 18:16 신고 ADDR EDIT/DEL REPLY

    cmd 창 열면 요즘엔 ls, cp, rm 이런 거 먹더라.. 터미널로 관리해봐 ㅋ

    • snowall 2009.11.07 02:14 신고 EDIT/DEL

      탭 자동완성 먹히는 방식이 달라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