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이냐

동아일보 기사다.
http://news.donga.com/Sports/3/05/20091222/24968039/2&top=1

한국 봅슬레이 팀이 변변한 지원도 없이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것이 기대된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그것을 "기적"이라고 부르고 있다.

물론 이 기사는 허위 기사는 아닐 것이다. 변변한 지원도 없이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면 그거야말로 "기적"이라고 불러야 하는 것이니까.

하지만 이제 기적에 의존할 때는 많이 지나지 않았나?

될지 안될지도 모르고, 거의 전적으로 선수단의 개인적인 의지와 열정에 기대는 "기적적인" 시스템으로는 금방 밑천이 바닥날 것이다.

일본과 한국의 봅슬레이 환경을 비교한 부분이 있다.
국내에는 경기장은 물론이고 기본적 인 훈련장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트 훈련장마저 없다. 썰매도 2인승과 4인승 1대씩이 전부다. 선수도 4명뿐이다. 한 명만 부상을 해도 곤란하다. 지원도 부족해 이번 시즌 훈련과 대회 참가는 대한체육회에서 제공한 800만 원으로 버텼다. 부족한 돈은 선수들이 갹출해서 메우고 있다. 일본만 하더라도 상황은 다르다. 일본은 대학팀 등 20여 개의 봅슬레이팀이 운영되고 있다. 썰매도 30여 대에 선수는 80여 명에 이른다.

이런 상황이라면, 일본보다 잘한다는 그 국가대표들이 일본으로 이민을 가서 일본의 국가대표가 된다 하더라도 아무도 욕할 수 없다. (욕하면 그놈이 진짜 나쁜놈이지...)

잘하는건 자랑할만하지만, 그게 기적적인 일이라면 전혀 자랑스럽지 않다. 단지 열심히 훈련한 선수들을 위로하고 싶어질 뿐이다.
by snowall 2009. 12. 22. 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