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성

얼마 전에 친구로부터 "넌 천재가 아냐"라고 말하면서 "내가 아는 어떤 천재는 공부 안해도 수능 만점 받고 공부 안하고 토플 만점 받고 공부 안해도 서울대에서 수석 하던데" 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는 얘기를 이 블로그에 쓴 적이 있었다.

뭐... 내 후배중에도 고등학교 3년 내내 삼각관계에 빠진 연애 문제 때문에 맨날 울고 고민하던 여자애가 성적은 3년 내내 전교 1등에 서울대 법대 가서도 거의 상위권인 사람이 있다. 누군 친구중에 천재 없겠냐마는...-_-

수능은 본적도 없고, 공부 열심히 해도 토플 만점은 딴 세상 얘기고, 공부 열심히 해서 물리학과 수석 졸업 정도를 한 나는 그 친구 눈에는 천재따위로는 보이지 않았겠지.

얼마 전 아는 형 결혼식에 갔다가 만난 친구에게 방통대 컴퓨터학과를 다니고 있다는 얘기를 했더니, 그딴거 하지 말고 니 전공 공부나 더 해서 연구 결과를 내라는 소리를 들었다. 나도 내 전공공부를 열심히 해서 논문 쓰고 성과 내고 싶다고요. 근데 여기서 난 박사과정이 아니고, 내가 나의 연구에 집중할 수도 없고, 여기서 열심히 해 봐야 논문에는 내 이름은 들어가지 않는다. 써주면 감사하긴 하겠지만. 물론 예전 지도교수님이랑 논문 하나를 준비하고 있기도 하지만. 어쨌든, 그러면서 그 친구가 하는 얘기가, 세상에 물리학과에서도 노력하는 천재들이 얼마나 많은데 넌 그딴거나 공부하면서 시간 낭비하고 있는 거냐. 니 분야에서 더 열심히 해야 하지 않겠냐. 이런 뜻이다. 물론 그 친구가 날 위해서 진심어린 충고를 해줬다는 것에는 감사하지만 (그래서 그 자리에서는 별다른 얘기를 안했다.) 그렇다고 내가 그 충고대로만 살아야 올바르게 사는건 아니잖아. 학문의 세계에서도 성공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무조건 한우물만 파고 무조건 열심히 파야만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게 해서 성공하는게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일단 내가 왜 그런 유형의 천재가 아닌가 생각해 봤는데, 난 암기하는걸 정말 싫어한다. 심지어 잊어먹기를 수련할 정도로 기억하기를 싫어한다. 보통 천재라는 사람들은 수십자리 수에 대한 암산을 머릿속에서 처리하고, 책을 그림 찍듯이 암기하고, 뭐 그런 사람들인데, 아마 위에 나온 천재들도 핵자 사이에서 오고가는 오메가 하이퍼론이 핵력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한다거나 하는 문제는 머릿속에서 풀 수 없을거다.

머리아프게 그걸 뭐하러 다 머릿속에 넣고서 암산으로 풀어야 하는지 내 이성으로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

내 지적 능력은 내가 풀고 싶은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한 것인데, 굳이 천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건 아니다.

요즘들어 박사님한테 유학을 가겠다는 뜻을 강력하게 밝혔더니, 이젠 다른 사람을 좀 찾아보라고 한다. 나처럼 일할 사람 어디 없느냐면서.
나처럼 일하려면, 물리 분야에서만도 이론적으로 탄탄한 지식을 갖고, 실험에도 경험과 지식과 감각을 갖고 있고, 전산물리학에도 어느정도 감각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의 작성에도 감각과 지식과 실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한다. 캐드 작업도 해야 하고, 영어도 어느정도 해야 하고, 거기에 성실하고 붙임성도 있어야 한다. 각 항목에서 최고급이거나 천재급일 필요는 없지만, 그냥 중간 이상은 전부 다 할줄 알아야 하는 일이다. 그런데 내가 이론과 실험과 전산과 코딩과 캐드와 영어를 어느정도 하게 된건 어쩌다보니 내가 하던게 뒤섞여서 다 어느정도 하게 된거지 작정하고 이렇게 다양하게 공부하려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일단 내 주변에 없다.[각주:1]

어쨌든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내가 왜 저런 무시를 받아야 하나 - 그것도 천재 당사자가 아닌 천재의 친구로부터 - 하는 생각이 들어서 갑자기 잠이 안왔다.


  1. 그래서, 이런거 다 할줄 아시는 분 있으면 연락좀. -_-;; [본문으로]
by snowall 2010. 11. 4. 0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