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따라 삽질 한판.

맥북에 리눅스를 쓰는 중인데, 맥북 키보드의 특수키가 fn키를 눌러야 F키로 작동하게 되어 있어서 이걸 어떻게 고쳐볼까 하고 인터넷을 뒤져서 설정을 했다.
대략 /etc/modprobe.d/function 이라는 파일에 뭘 넣는건데...

그런 후, 부팅을 다시 했더니 키보드가 먹통이다. USB키보드를 연결해도 먹통인걸로 봐서, 키보드 입력 자체가 안되는 상황. 다행스럽게도 트랙패드는 작동했다. 하지만 이대로 키보드가 먹통이면 아무것도 못한다.

아이디어 1 - function파일을 지우자.
물론 실패했다. 관리자 권한이 없는 프로그램으로는 절대 지울 수 없다. 지우고 싶어도 "삭제"라는 것 자체가 시도되지 않는다. 당연히 편집할 수도 없다. 윈도우즈처럼 "클릭"만 하면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있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보안성. 덕분에 나의 삽질은 끝나지 않았다.

아이디어 2 - 루트 암호를 입력하자
물론 실패했다. 문자표와 여기저기서 글자를 복사해서 붙여넣기까지는 했는데 엔터키를 칠 방법이 없더라.

아이디어 3 - SSH로 접속하자.
요즘 스마트폰에선 connectBot이라는 것이 있어서 SSH로 접속할 수 있다. 이거라면 function파일을 지우고 복구할 수 있어! 아싸. 라고 생각하면서 SSH로 접속을 시도했는데 귀찮아서 SSH서버를 돌리지 않았었다. 실패.

아이디어 4 - SSH서버를 설치.
그래서, 다행히, 마우스만으로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한 시냅틱을 실행시켰다. 관리자 암호 입력도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했고(한글자씩 모아다가...) 다행히 "확인"버튼이 있어서 엔터키가 필요 없었다. sshd라는 검색어도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했다. 설치 후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았다면 좌절했겠지만, 다행히도 자동으로 데몬이 돌기 시작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맥북에 접속해서 function파일을 지우고 복구 완료.

스마트폰이 없었다면 포맷했을지도 모르지만...
(실제로는 포맷까지는 안하고, 출근해서 다른 컴퓨터를 사용해서 설정했을 것이다.)

다행이다. 오늘의 삽질 끝.
by snowall 2010. 12. 12. 2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