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remulous게임을 다시 하고 있다. 이 게임은 1인칭 총싸움 게임(FPS)이다.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tremulous.net/

이 게임은 퀘이크3엔진에 기반한 완전한 오픈소스 게임이며, 누구나 개발할 수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회원가입이 필요 없이 설치후 서버에 접속하여 바로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다른 온라인게임과는 다르게, "계정"이나 "ID"라는 개념이 없이 오직 닉네임만으로 서로를 알아본다. 물론 원한다면 계속해서 다른 닉네임으로 교체할 수 있다.

인간팀과 에일리언팀으로 나뉘어져 싸우는데, 인간팀은 주로 총을 들고 원거리 사격으로 싸우고 에일리언팀은 직접 접근해서 적을 물어뜯어야 한다. 인간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대체로 에일리언이 더 잘하는 것 같다. 에일리언은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일 수 있고 인간팀은 느리다.

양 팀 모두 기지를 구축해야 하는데, 새로 태어나게 되는 지점인 Telenode/Egg를 만들고 동력과 생명의 원천인 Reactor/Overmind를 잘 지켜야 한다. 승패는 점수나 킬 수가 아니라 오직 적의 전멸에 의해 갈린다. 즉, Telenode/Egg를 모두 없애고 동시에 적군을 모두 없애야 승리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인간팀 Telenode를 모두 없애는데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단 1명의 인간팀 괴수 플레이어때문에 에일리언팀이 패배한 경우도 있다.

특징으로 투표 제도가 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 글에 좀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http://snowall.tistory.com/637
메인 운영자가 없는 대신 투표를 통해서 문제있는 플레이어들을 내보내고 게임 관리를 하게 된다.(물론 문제있는? 플레이어들이 더 많은 경우에는 그들이 정상이고 내가 이상한 플레이어이므로 다른 서버로 가자. 중이 싫으면 절이 떠나는 법이다.)

맵도 흥미로운 맵이 많다. 우주선이 배경인 맵이 대부분이지만, 고대의 사원, 슈퍼마리오월드같은 테마로 만들어진 맵도 있다.

그리고 "출발! 드림팀" 같은 맵도 있다.

아무튼 신나고 부담없는 FPS를 원한다면 Tremulous를 해보자.

컴퓨터 사양은 낮은편인데, 대체로 5년전에 쓰던 컴퓨터에서도 부드럽게 잘 돌아가니 걱정없다.
by snowall 2011. 7. 16. 1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