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Edt
윈에딧이라고 부르는 편집기. WinEdit과 절대 혼동하지 말길 바란다.
홈페이지 : http://www.winedt.com/
일단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상용 라이센스이므로,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되는데, 해외에서 쓸 수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결제하면 된다. 학생용이 30$, 교육용이 40$, 회사/정부 기관용이 70$라고 하니까, 용도에 맞게 구해서 쓰면 되겠다.
난 교수님이 연구비로 결제해 주셔서 공짜로 얻었다.

일단 MiKTeX을 설치하고서,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면 된다. 뭐 자세한건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를.

TeXmaker
WinEdt과 나름 비슷한 편집기이다.
홈페이지 : http://www.xm1math.net/texmaker/
GPL로 풀려있으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공짜로 구할 수 있는 이걸 사용하고 싶지만, 교수님께서 사주신게 있으므로 그냥 WinEdt을 쓰게 된다. 윈에딧이랑 비교한다면, 그냥 비슷한 수준인 것 같다.

TeXmacs
이건 TeX을 위한 편집기는 아니지만, 너무나 편리하게 TeX같은 편집을 할 수 있는 편집기이다.
홈페이지 : http://www.texmacs.org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세계 최고의 수식 입력기이고 TeX편집기라고 생각한다. 물론 TeX편집기도 아니고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하기엔 아직 한참 부족하지만, TeXmacs가 없으면 수식 편집을 불편해서 못할 것 같다.

vi나 gEdit같은 것들도 TeX의 구문 강조는 해 주기 때문에 쓸만하겠지만, 위의 전문적인 편집기를 사용한다면 아무래도 편리할 것이다.

* MiKTeX은 http://www.ktug.or.kr에서 잘 찾아보면 받을 수 있다.
by snowall 2007. 4. 11. 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