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1.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이 병역비리에 연루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http://etv.donga.com/view.php?idxno=201202070049874

이건 문제가 있다면 박원순 서울시장보다 병무청을 먼저 조져야 하는 문제다.
물론 그 다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조져야겠지만.

2.
학교폭력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대책은 공허하다. 어른들이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고,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서 그대로 처리하는 것이 순리대로 갈 듯 싶다. 어른들이 내놓은 대책은 아무리 좋은 대책이라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순간 악법이 된다.

3.
게임이 갑자기 규제를 당하고 있는데, 이건 뭔 뻘짓인가 모르겠다. 설마 애들이 게임을 못하게 하면 애들이 갖고 있는 수많은 문제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걸까. 난 아직도 이명박 대통령의 "우리나라에는 왜 닌텐도 같은 게임기가 없냐"던 발언이 생각난다. 왜 없긴. 그러니까 없지.

4.
연구비로 뭘 사려고 하면 살 수 있는게 단 하나도 없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는 물건들.

5.
나꼼수 비키니 시위가 화제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 관점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 암묵적으로도 명시적으로도 아무도 그런 행동을 강요한 적이 없고, 동시에 그런 행동이 금지된 것도 아니다. 성적인 부분과 함께 메시지를 노출시켜서 관심을 끌려는 것은 맞는데, 그건 성희롱도 마초주의도 아니다. 거기에 대고 가슴이 어떻고 하는 말들은 마초들이나 남성우월주의자들이 하는 말일 수는 있다. 눈꺼풀 위에 "눈알이 빠지도록, 나와라 정봉주"라고 적어서 웹에 올렸으면 아무런 일도 없었을 것이다. 인간에게 표현의 자유가 있다면 누구도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노출하는데 제약을 받아서는 안된다. 거기에 나꼼수 팀이 가만히 있었다고 해서 책임을 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참고로 나는 "나는꼼수다" 방송을 단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바쁘다보니.

6.
이론과 현실은 다른게 아니라 이론을 현실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수치들이 있을 뿐이다. 나는 이 주장이 물리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7.
학생인권조례는 또 왜 문제인가. 적절한 체벌을 통해 바른 길로 들어설 수 있는 학생이라면 애초에 체벌이 필요가 없을 것이다. 바른 길로 들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체벌을 하는 것 보다는 체벌을 하지 않는 훈육이 더 좋다. 체벌을 해도 고쳐지지 않을 학생이라면 역시 체벌이 필요가 없다. 이런 학생은 체벌이 아니라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학생들도 학생인권조례를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건 원래 있던 자유를 보장하는 규칙이지 학생으로서(동시에 인간으로서) 하면 안되는 것들을 해도 된다는 뜻이 아니다. 공부좀 해라.

by snowall 2012. 2. 8. 1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