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대통령으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었다. 이명박근혜가 그저 개드립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증명했고, 높은 투표율에서 과반 이상 지지로 당선되었으니 민주당은 할말도 없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대되는 점은, 경제 정책 관련해서는 적어도 이명박 대통령보다는 잘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설마 그보다 못할까 싶다.


복지 관련해서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굶기지 않겠다고 했으니, 차별적 지원이라 하더라도 제대로만 한다면 어떻게든 복지 수혜자가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교육 정책, 과학기술 정책은 기대할 것이 없다. 문재인 후보에도 별로 기대할 것은 없었지만, 적어도 박근혜 보다는 낫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번에 민주당이 패배한 것은 새누리당이 잘해서라기보다는 민주당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부디 다음 정권에서는 제대로 된 비판과 견제를 했으면 좋겠다. 이명박 정권에 대해 5년간 해 왔던 것은 딴지 걸기지 비판과 견제가 아니었다.

by snowall 2012.12.20 00:20
  • 하루 2012.12.21 18:40 ADDR EDIT/DEL REPLY

    저도 교육 및 과학기술 분야는 두 대통령 모두 기대하지 않았어요...
    가장 결정적으로 교육이나 학문을 '상품,'사업'' 으로 보는 사고방식과
    일류대학 신드롬과 사교육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요원할 거라고 봤습니다.

    • snowall 2012.12.21 23:24 신고 EDIT/DEL

      특히 사교육문제는 원인이 아니라 현상인데 마치 그것이 악의 근원인 것 처럼 처리하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정말 현실을 모르죠. 누구 말마따나, 자기 자식이 자살이라도 해야 제대로 바꿀 것 같은 정책입안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