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ulsae.hankyung.com/goods/detail.php?goods_idx=466


일단, 위의 내용은 광고글이므로 공부할 때 사용하는 7파장 램프 스탠드가 필요하지 않다면 굳이 가볼 필요는 없다.


글에 보면 위와 같은 내용이 있는데, 7파장 램프가 가장 자연광에 근접하다고 한다.


자연광이라면 태양빛일텐데, 얼마나 비슷할까?


http://en.wikipedia.org/wiki/Sunlight


위의 그래프에서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 중, Visible이라고 되어 있는 영역만 살펴보면 된다. 광고글의 그래프에서는 적색부터 황록색까지라고 했는데, 그럼 위의 Visible 영역에서는 오른쪽 절반에 해당한다. 그리고 왼쪽으로 갈수록 파란색, 오른쪽으로 갈 수록 빨간색이므로 광고글의 그래프와 위에 가져온 위키백과의 그래프는 좌우가 서로 반대로 되어 있다. 그런데, 사실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저 영역에서 파장에 따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 옆에 있는 오파장 램프쪽이 그래프가 생긴걸로만 봐서는 자연광에 좀 더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프가 아예 없으면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없었겠지만, 그래프를 그려놨으니 한번 비교해 보고 싶은게 인지상정인지라. 물론 더 많은 파장을 섞어서 만든 빛이 연속 스펙트럼인 자연광에 더 가까운 것은 사실이므로, 칠파장 램프가 다른 두 램프보다 자연광에 가깝다는 주장은 맞긴 맞다. 광고에 그래프를 멋있어 보이는걸 쓰느라 저런게 들어갔겠지만.


전구 세종류 다 사다놓고 프리즘 하나만 있으면 분광시켜서 어떤 것이 가장 자연광이랑 유사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겠지만... 누군가 해보겠지.

by snowall 2013. 3. 2. 0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