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lashdot.org/story/188561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와 관련되어서 슬래시닷에 올라온 기사를 읽었다. 기사 본문은 "말콤 글래드웰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는 한국인 기장이 위계질서를 안전지침보다 우선하였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하였다."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그 뒤로 긴 토론이 이어지는데...

일단 한국인 조종사들은 군인 출신이 많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위계질서에 민감하다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이걸로 논쟁이 붙더니, 문화적 차이와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영국에서 인도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이 달렸다. 이걸로 인종차별주의자니 아니니 싸우다가, 여성 할례와 남성 할례에 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러다가 갑자기 오바마 대통령의 업적과 과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다음, 한국어에서는 존댓말이 있고, 존댓말 때문에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고, 따라서 생각도 바뀌게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부분에서 이 문제에 관한 제대로 된 논의가 나오는데, "한국 문화와 서구 문화"의 대립이 문제가 아니라 ""군대식 위계질서"가 문제라는 주장이다. 즉, 한국인이라서 문제가 된 것이라기보다 엄격한 상명하복식 위계질서가 있는 경우에는 언제라도 문제가 생긴다는 주장이 드디어 나왔다.

450개 가량의 댓글을 다 읽어봤는데,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서 오해하는 사람도 많이 있고, 뭘 좀 알고 주장하는 사람도 없지는 않았다. 그리고 이 글에서 KOREA를 북한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점이 조금 신기했다.

댓글로 싸우는건 전세계 어디서나 공통이라는 것도 신기했고.

난 이걸 왜 다 읽은거지...OTL


http://www.slashdot.org/story/188723
후속 기사로 반박문이 올라왔다.






by snowall 2013.07.13 07:35
  • 2013.07.13 15:52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goldenbug 2013.07.14 20:11 신고 ADDR EDIT/DEL REPLY

    음.... 아마.... 맞는 말일 겁니다.....
    후속 반박기사는 아시아나가 돈 주고 써달라고 했을 듯...

    • snowall 2013.07.14 20:43 신고 EDIT/DEL

      저는 뭐 기기결함 또는 정비불량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는 입장이라서요.
      뭐가 사실인지는 언젠가 밝혀지겠죠.

    • goldenbug 2013.07.15 04:16 신고 EDIT/DEL

      기기 결함이 있었다고 해도 착륙 직전까지 뭔가 잘못됐다는 걸 눈치채지 못한 건 기장의 잘못이라고 보여집니다. 당시 기상 같은 상황은 최상이었던 것 같아서요. 착륙 직전, 몇 초 전에야 기수를 높이 들어서 꼬리가 방파제에 부딪힌 거겠지요.

    • snowall 2013.07.15 08:16 신고 EDIT/DEL

      아무래도 그 부분에서 기장이 책임을 면하기는 어렵겠죠.
      그러나 기기결함이나 정비불량이 전혀, 또는 착륙에 지장이 없는 충분한 수준이 아니었다고 한다면, 기기 결함이 있는 상황에서 더 큰 사고로 갈 수도 있는걸 이정도에서 막았다는 부분을 인정해줬으면 좋겠네요.
      기기결함나 정비불량이 착륙에 지장이 없는 수준이었는데도 기장에게 책임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뭐 그리고 이 모든게 추측이라 별 의미 없는 논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