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lashdot.org/story/188561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와 관련되어서 슬래시닷에 올라온 기사를 읽었다. 기사 본문은 "말콤 글래드웰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는 한국인 기장이 위계질서를 안전지침보다 우선하였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하였다."라는 내용이다. 그리고 그 뒤로 긴 토론이 이어지는데...

일단 한국인 조종사들은 군인 출신이 많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위계질서에 민감하다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이걸로 논쟁이 붙더니, 문화적 차이와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영국에서 인도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댓글이 달렸다. 이걸로 인종차별주의자니 아니니 싸우다가, 여성 할례와 남성 할례에 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러다가 갑자기 오바마 대통령의 업적과 과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다음, 한국어에서는 존댓말이 있고, 존댓말 때문에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고, 따라서 생각도 바뀌게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부분에서 이 문제에 관한 제대로 된 논의가 나오는데, "한국 문화와 서구 문화"의 대립이 문제가 아니라 ""군대식 위계질서"가 문제라는 주장이다. 즉, 한국인이라서 문제가 된 것이라기보다 엄격한 상명하복식 위계질서가 있는 경우에는 언제라도 문제가 생긴다는 주장이 드디어 나왔다.

450개 가량의 댓글을 다 읽어봤는데,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서 오해하는 사람도 많이 있고, 뭘 좀 알고 주장하는 사람도 없지는 않았다. 그리고 이 글에서 KOREA를 북한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점이 조금 신기했다.

댓글로 싸우는건 전세계 어디서나 공통이라는 것도 신기했고.

난 이걸 왜 다 읽은거지...OTL


http://www.slashdot.org/story/188723
후속 기사로 반박문이 올라왔다.






by snowall 2013. 7. 13. 0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