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파이어폭스, 리눅스같은데 관련된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주류냐 비주류냐를 떠나서, 난 리눅스의 사상이 맘에 든다. 오픈소스 - 쓰고싶으면 써라. 대신 알아서 잘 써라. 멋지지 않은가?

아무튼...

운영체제
   윈도우, 리눅스 다 쓴다. 주로 윈도우를 쓰게 된 상황이지만, 윈도우 없어도 별 불편은 없다. 스타크래프트를 제외하고는 아쉬운 게임이 없다.[각주:1] 문제는 알바하는 사이트가 익스플로러 전용이라는 점 -_-; 다음번 개편때는 크로스 브라우징 가능하게 하자고 강력히 주장해야겠다.

웹 브라우저
   거의 파이어폭스만 쓴다. 빠르기도 하고. 일단 악성코드에 걸릴 일이 없으니 좋다. 익스플로러는 알바할때랑 카트할때만 띄우는 편.

메신저
   GAIM을 사용하고 있다. 2.0 베타4가 나왔는데, 아주 쓸만하다. 다만 MSN메신저랑 파일 교환할때 엄청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광고도 없고 MSN의 쓸데없는 이상한 기능도 다 빠져 있어서 너무 좋다.


이미지 편집
   GIMP를 주로 쓴다. 포토샾에서 되는 기능은 거의 다 된다. 아마 전부 다 될 것 같다.

문서작성
   어쩔수없이 HWP를 쓴다. 국산이라는 것 외에는 이쁜구석이 없다. 이젠 너무 MS워드랑 닮아진것 같다. 그리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것, 수식 편집 기능은 완전 쓰레기다. 논문 쓸때는 TeXmacs를 사용하는데, 확실히 이게 편하다. 수식도 훨씬 깔끔하고 이쁘게 나온다. HWP나 MS워드의 수식 조판은 TeX이랑 비교하면 아주아주 허접하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정말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TeXmacs나 매스매티카의 수식 입력 기능을 반이라도 따라갔으면 좋겠다.

그 외에...
GTK2에서 제공하는 기능인데, 탭에서 휠 스크롤하면 탭을 오가는게 참 편리하다. 윈도우는 그런 기능이 없다 -_-;
그리고 창을 포커싱 해놨더라도, 아래쪽에 떠 있는 창에서 휠 스크롤하면 그 창이 스크롤되는 것도 편하다. 이런건 좀 따라하면 안될까?

  1. 요새는 스타도 안하고 tremulous만 하니 완전 해결 [본문으로]
by snowall 2006. 10. 29. 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