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음악 감상 프로그램은
Winamp -> iTunes -> Songbird -> iTunes
이런 식으로 사용을 했었다. 가끔 다 맘에 안들면 윈도우 기본 내장 매체 재생기를 사용하기도 했었다.
Winamp는 간편하긴 한데 노래 목록을 장르별로 구별하거나 앨범별로 구별하려면 좀 어려웠다. 요샌 어떤지 모르겠다.
iTunes는 예쁘고 좋긴 한데 애플 관련 서비스를 설치해서 시스템 리소스를 잡아먹는다.
Songbird는 iTunes를 대체할만한 대항마이긴 한데, 아직 0.5 개발버전이라서 많이 느리다.

그래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중에 쓸만한 음악 재생기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http://osswin.sourceforge.net 에서 기가막힌 프로그램을 발견했다.

http://www.musikcube.com/

musikCube 이다. 슬로건이 무려 "Don't be square"
"제곱하지마!"
(Cube는 정육면체라는 뜻도 있지만 세제곱한다는 뜻도 있다. 마찬가지로 square는 정사각형, 넓이, 제곱의 뜻을 가진다)

이름부터 맘에 든다. 그래서, 그 생김새를 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것은, 내 mp3파일들이 리눅스와 윈도우를 하도 여러번 오가다보니 파일이름이 다 깨져서 그런 것일 뿐이다. 실제로는 잘 되는 것 같다.

무려 2006년 12월에 1.0 Final 버전이 출시되고, 그 이후로 버전업이 전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완벽하다.
(구식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뜻이다.)
네트워크 라디오도 들을 수 있다.
iTunes 미니플레이어 스타일로 변신시킬 수 있는 플러그인도 제공한다.
게다가 BSD라이센스다. 원한다면 누구든 기능을 업그레이드해서 배포할 수 있다. (추가할 구석이 있을지는...물론 난 능력도 아이디어도 생각도 없다.)
글로벌 단축키도 제공한다. 아무데서나 Ctrl+Alt+조합의 키를 이용해서 음악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어쨌든, 가볍고 무료이면서 윈도에서 쓸 수 있는 음악 재생기를 찾는다면 한번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

by snowall 2008.04.22 23:00
  • 소인배 2008.04.23 09:39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는 AIMP 쓰는데, 이것도 괜찮아요.

    • snowall 2008.04.26 14:41 신고 EDIT/DEL

      그래? 나중에 구경이나 해봐야겠다

  • . 2010.08.03 14:42 ADDR EDIT/DEL REPLY

    don't be square은 '제곱하지마' 가 아니라 '답답하게 굴지마' 혹은 '(사회나 제도에)얽매이지마'라는 뜻이에요^^; square가 네모라는 뜻도 있지만 틀에 박힌 사람이라는 뜻도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