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는 "우리"를 뜻하는 말의 목적격이다. I는 "나"를 뜻하는 말의 주격이다. 어쨌든 둘 사이에는 단수와 복수라는 차이가 있다.

cactus라는 단어는 선인장을 뜻한다. 이것의 복수형은? cacti다.
fungus라는 단어는 버섯을 말한다. 이것의 복수형은? fungi다.

이런 단어들은 꽤 있다.
focus - foci
radius - radii
torus - tori

그리고 발음할 때 가장 마지막의 i 는 [아이]로 발음한다. 즉 cacti는 [캑타이]처럼 발음된다. fungi는 [펑가이], foci는 [포차이] radii는 [래디아이]로 발음한다. (물론 이 발음은 orange를 [어륀쥐]라고 발음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에게는 콩글리시로 들릴 것이다)

위의 단어 이외에 us로 끝나는 단어들
genus, minus, plus, bus, circus, thus, continuos, exodus, asus, torus, Poppus, modulus, caucus, locus, anus, plateaus, collosus, maximus, religious, bonus, calculus, dangerous, nexus, curious, litmus, gurus, bachus, contagious, lotus, precious, Columbus, callus, jealous, Linus, gaseous, MOUS, Zeus, cirrus, Janus, octopus, Equus, chorus, angelinus

이중에서 복수형을 us->i 로 바꿔서 만드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by snowall 2008. 7. 12. 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