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들
영어의 시제는 12가지가 있다.
현재진행(present continous): be+~ing 형태.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아니어도, 지금 이 순간의 가까운 과거나 가까운 미래에 일어나는 일이라면 사용. 현재를 포함한 일정 기간동안 일어나는 일일 때 사용. 변화하는 현상을 나타낼 때 사용.
현재(present): 반복적으로, 또는 항상 일어나는 일에 사용. 일반적으로 사실인 진술을 이야기할 때 사용. 그런 일들이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진행형을 사용하지 않는 동사들: want, like, belong, know, suppose, remember, need, love, see, realize, mean, forget, prefer, hate, hear, believe, understand, seem, have(possess의 뜻), think(believe의 뜻)
주의사항: 이미 그렇게 되기로 정해진 일들에 대해서는 현재진행형을 사용한다. 미래시제(will)나 현재형을 사용하지 않는다.
begin, leave, start, arrive 등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일어날 일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만 현재형으로 사용한다.
be going to: 이미 그렇게 되기로 정해진 일에 관하여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또는, 그렇게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을 때 사용한다. 지금 상황을 볼 때, 앞으로 일어날 것이 거의 또는 매우 확실한 사건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will: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 그렇게 하기로 결정한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말하기 전 까지는 결정되지 않았던 사실이어야 한다. 말하기 전에 이미 정해져 있던 일이라면 현재진행형을 사용해야 한다. 뭘 제공하거나, 약속하거나, 거절하거나, 요청할 때 사용한다. 미래에 관한 의도나 계획 없이 단순한 추측이나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일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사용한다.
shall: will과 같은 뜻이긴 한데, 1인칭에만 사용한다 2인칭과 3인칭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미래진행: will be ~ing: 미래의 어느 시점에 여전히 그 일이 계속 일어나고 있을 때 사용한다.
미래완료: will have P.P.: 미래의 어느 시점이 되기 전에 이미 그 일이 끝났을 때 사용한다.
과거: 어떤 일이 과거의 어느 시점에 일어났고, 지금은 그 일이 끝났을 때 사용한다.
과거진행: 어떤 일이 과거의 어느 시점에 일어났었는데, 지금 그 일이 끝났는지 아닌지 모를 때 사용한다.
현재완료: 어떤 일이 과거의 어느 시점에 일어났었는데, 말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그 영향을 받고 있을 때 사용한다. just를 쓰면 아주 조금 전에 일어났었다는 뜻이 되고 already를 사용하면 예상보다 일찍 그런 일이 일어나 버렸다는 뜻이 된다. ever/never는 그런걸 해본적이 있냐/절대로 없냐를 이야기해준다.
have/has gone to는 지금 거기에 있거나, 아니면 과거에 그쪽으로 떠나서 지금도 가고 있는 중이다. have/has been to는 예전에 거기에 살았었는데 지금은 거기에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
(참고: English grammar in use, R. Murph and R. Alt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