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웹 운동에서, 전자정부 사이트에서 리눅스 등도 지원한다길래 가봤다.

윈도와 리눅스에서 각각 파이어폭스로 접근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다음과 같다.

1. 윈도에서는 뭔가 파이어폭스용 플러그인을 설치하는데 "설치 스크립트가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한다.
2. 리눅스에서는 파이어폭스용 플러그인을 설치하는데, 설치가 완료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다시 설치하려고 한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뭔가 다르다.
윈도용 파이어폭스에서 다운로드 받는 플러그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gcc.nefficient.co.kr/gcc/vista/xecureweb/othersOS/xw_install.xpi
리눅스용 파이어폭스에서 다운로드 받는 플러그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gcc.nefficient.co.kr/gcc/vista/xecureweb/othersOS/xw_install_linux_x86.xpi

어? 뭔가 다르다.
xpi파일은 그냥 평범한 zip파일이기 때문에, 확장자만 바꾸면 압축을 풀어서 그 안의 내용물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런데 윈도용 xpi파일의 내용물에는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에 필수적인 install.rdf가 없고 install.js가 있다. 뭐야, 이거. 당연히 "설치 스크립트"가 없지. -_-; install.rdf가 바로 그 설치스크립트인데 그걸 자바스크립트로 했으니 될리가 있나.
게다가 뭔가 xw_install.exe라는 프로그램과 여러가지 dll이 들어가 있다. 즉, 윈도용이다. 근데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은 운영체제와 상관 없이 "파이어폭스"라고 하는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것이라 굳이 윈도용과 리눅스용을 따로 만들 이유가 없다.

혹시나 해서 리눅스 용 xpi파일을 윈도에서 설치해 보았다. 잘 설치된다. (당연하다. 거기에는 install.rdf파일이 있다.)

뭐하자는 겁니까.

아직 서비스 이용은 안해봤지만, 이건 그닥 제대로 된 서비스라고 부르기엔 좀 곤란한 것 같다.

뭘 어떻게 만들면 "윈도용" 플러그인은 윈도에서 제대로 설치가 되질 않고 "리눅스용" 플러그인 역시 리눅스에서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으며, "리눅스용" 플러그인을 "윈도"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 수 있는 건가요?
정말 놀라운 기술입니다. 할 말이 없어요.
by snowall 2008. 11. 8. 0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