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각기동대 TV판 1기 Stand Alone Complex를 다시 감상했다. 1기에서는 "웃는 남자" 사건이 주 테마로 있다. 여기서 Stand Alone Complex란, 어떤 현상을 만들어 낸 오리지널이 존재하지 않는 가운데 오리지널의 부재가 모방자를 만들어 내고 이후 오리지널과 복제자가 구별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모든 모방자는 자신이 오리지널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오리지널의 영향을 받기는 하였으나 자신이 독자적으로 행동하고 있음을 주장한다.

이러한 내용은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에도 비슷한 내용이 지적되어 있다. (같은 개념이나 내용은 아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C%8B%9C%EB%AE%AC%EB%9D%BC%EC%8B%9C%EC%98%B9

그리고, 다시 최근 - 미네르바라는 인터넷 논객이 검찰에 붙잡혔다. 그의 의도성이나 지식은 큰 관심이 없으나, 나는 여기서 공각기동대 SAC와의 연관성을 느꼈다.

네티즌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 중의 가장 큰 것은 그가 과연 미네르바 본인이 맞는가이다. 사실상 나는 그가 미네르바 본인인가에 대해서는 또한 그닥 관심이 없다. 내가 바라보는 것은, 그가 검거되기 직전에 미네르바라는 아이디가 여러건의 글을 올렸다는 점이고, 인터넷의 특성상 그것이 모두 하나의 개인에 의해 작성된 것인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바로 이 부분에 Stand Alone Complex가 존재한다고 보여진다. 마치 홍길동처럼, 미네르바라는 아이디의 오리지널과 그를 사칭하는 모방자들이 뒤섞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볼 때, 공각기동대 SAC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미네르바 사이의 연관성을 추적해 보는 것은 꽤 즐거운 작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내가 그걸 진지하게 추적해 볼 생각은 그닥 없다. -_-; 난 단지 감상할 뿐...

그리고 샐린저의 작품을 한번 읽어보고 싶긴 하다.
by snowall 2009.01.10 11:49
  • ludensk 2009.01.10 23:22 신고 ADDR EDIT/DEL REPLY

    공각기동대만큼은 정말 재밌게 보았던 애니메이션인데... 저도 다시꺼내서 보고싶네요.

    • snowall 2009.01.11 03:05 신고 EDIT/DEL

      저도 세번째 보는 건데, 또 새롭네요 ㅋㅋ

  • すずかぜ 2009.02.03 15:13 ADDR EDIT/DEL REPLY

    방금 공각기동대 SAC 1기를 모두 봤습니다. 마지막에 Stand alone complex에 대한 해석(?)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 검색하던 중 snowall님의 글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쓰신 글이 너무 마음에 들어 제 블로그에 올렸습니다만... 혹시, 불쾌하셨다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 그나저나 몇년전의 작품에서 현재의 사회 문제가 연결된다는 것이 놀랍네요. 더불어 그것에 시선을 두신 snowall도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늘 지금 보고 있는 작품 안에서만 생각을 하고 마치는 편이라 ^^; 현실까지 연결되어 생각한다는 것이 새롭고 놀라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__)

    ps. 트랙백입니다. ^^
    http://fghj1.egloos.com/tb/2222426

    • snowall 2009.02.03 09:09 신고 EDIT/DEL

      뭐, 괜찮습니다. 이 글에 트랙백 하나 정도는 걸어 주세요.

      내년쯤 공각기동대 전체를 한번 더 감상해볼 생각입니다.

    • snowall 2009.02.03 15:32 신고 EDIT/DEL

      아...트랙백은 그쪽에서 보내주셔야 합니다.
      글 작성하시는 곳 어딘가에 보면 "트랙백 보내기"라는 부분이 있을텐데 거기에 http://snowall.tistory.com/trackback/1132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snowall 2009.02.04 00:14 신고 EDIT/DEL

      SAC 2ng GIG의 경우, 난민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 용산 철거민 사망 사건과 연관지어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