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FireFox2.0(FF2)와 InternetExplorer7.0(IE7)을 둘 다 사용한다. IE는 사실 어쩔 수 없이 쓴다.

쓰다보니, FF2보다 IE7이 내 맘에 안드는 점이 있어서 몇자 적어본다.

1. 도구모음 설정
난 파이어폭스 도구모음을 거의 안쓴다. 마우스 제스처 때문이다. 아래에 상태 표시줄도 없애고,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좋아한다. 도구모음으로 할 수 있는건 전부 마우스 제스처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웹 페이지를 넓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큰 차이는 아니다)
문제는 IE7은 도구모음 설정에서 아이콘을 모두 없애버리면 다음번에 실행할때 새로 생긴다. 아이콘을 한개 이상 남겨두면 그 설정은 기억하는 것 같은데, 다 없애면 새로 만들어지는 어이없는 상황이다. 그리고 앞으로-뒤로 단추를 없앨 수 없는 것도 단점이다. 새로고침 단추도 없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IE7이 자랑하는 검색창도 없앨 수 없다. 적어도 내 경우에는, 마우스 제스처로 해결할 수 있는걸 아이콘으로 해결하는건 불편한 점일 수밖에 없다.
참고로 이 모든건 FF2에서는 싸그리 없애는 것이 가능하다. 아, 메뉴표시줄 자체가 없어지는건 좋다.

2. 탭
탭을 없앨 수 없다. 그리고 그 옆에 있는 즐겨찾기 단추도 없앨 수 없다. 뭐 이래 -_-;
그리고 탭이 좀 두꺼운 것 같다. IE7도 FF2처럼 사용자 테마를 적용할 수 있으려나?
2006/12/14추가 : 탭을 이동해서 닫아야 한다. 다시말해서, 활성화되지 않은 탭(현재 보는 탭이 아닌 다른 탭)의 닫기(x)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즉, 두번 클릭해야 한다는 것. 물론 FF는 현재 보고 있지 않아도 다른 탭을 닫을 수 있다.

3. 자잘한 버그
아이콘에서 아이콘텍스트 표시 설정을 바꾸면 윈도우의 프레임이 깨진다. 다시 실행하면 괜찮긴 하지만, MS Windows에서 IE의 window가 깨지는 건 납득할 수 없다.

4. 속도
윈도우에서 IE가 뜨는 속도는 확실히 FF가 못 따라 온다. 하지만 뜬 다음에는 FF가 더 빠른 것 같다. 그냥 느낌인가?

5. 테마
윈도우 XP를 고전 창틀 형식으로 바꾸면, IE7의 외형은 완전히 멍청해진다. -_-;
난감하다.


by snowall 2006. 12. 11. 1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