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뇌물을 받았다는 얘기가 들려오고 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그건 나한테 그다지 중요한게 아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리가 드러나기 전 까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은 그럭저럭 괜찮은 대통령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비리가 드러난 후에는 역시 별다를게 없는 평범한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건 뭔소린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원래 싫어하던 사람들은 "거봐, 노무현도 돈 먹었네"라고 욕하고 있다. 근데 그건 상관이 없지... 노무현도 돈을 먹었다면, 다른 전직 대통령도 돈을 먹었다는 거고, 그럼 이놈이나 저놈이나 같이 돈 먹은 상태에서, 같은 조건이라면 노무현이 낫다. 사과는 하잖아.

그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 지지자들 중에서 이번 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지지를 철회했을 것이다. 지지를 철회하지 않은 사람들은 끝까지 노무현을 믿는다는 것이고, 지지를 철회한 사람들은 많이 실망했기 때문일 것이다. 둘 사이에는 각자의 이유가 있다. 어느 한쪽이 잘못했다거나 그런건 아니다. 잘못은 노무현이 했겠지.

비리가 드러나기 전에는 지지할 수 있지만, 비리가 드러난 후에 그 태도를 바꾸는건 변절이 아니다. 배신이 아니다. 그냥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었기 때문에 자신이 지지하는 사람을 바꾸게 된 거이다. 그냥 그러려니 하면 된다.


by snowall 2009. 4. 24. 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