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름 VB 개발자다. 왜냐하면 VB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개발자로서 가장 힘든 점이 몇가지 있다.

1.개발하는 중간에 계속해서 추가되는 기능들
원래 처음에 설명을 들을 때는 파일을 처리하면 된다고 했다. 그래서 파일을 처리하는 것만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중간에 오실로스코프랑 직접 연결되어서 처리해야 한다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2.필드/베타 테스트 없이 바로 실전투입
레이저 실험이랑 연계되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 이 프로그램이 실제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진짜로 레이저를 쏴서 진짜로 실험을 해야 이 프로그램이 작동한다. 하지만 레이저 쏘는게 쉬운일이 아니라 나 빼고 10명에서 20명의 박사 및 엔지니어들이 삽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테스트는 꿈도 못꾼다. 첫 실험에서 오작동하면 정말 난감한데, 난 테스트해볼 자원이 거의 없다. 그저께 얻어온 좀 작은 오실로스코프(얘도 500만원인가 천만원인가 한댄다. 실제 실험에 쓰는 놈은 4배정도 비싸다.)하고 파형 발생기를 이용해서 뭔가 해야만 한다.
이 프로그램은 작동해야만 하고, 작동해야만 할 것이다.

3.촉박한 시간
난 프로그램 개발만 하는게 아니라 실험실 세팅과 실험용 샘플 제작까지 같이 했다. 그것도 시간이 모자라서 하루에 5시간정도 야근을 해서 어제 완료했다. 근데 실험 시작은 바로 다음주 월요일이다. 나에게 주어진 남은 시간은 약 40시간...
예전에 만들어둔 코드가 있으니까 완전히 밑바닥에서 시작하는건 아니지만, 이미 두번 밑바닥에서 시작했다. 정말 골치아픈 노릇이다.

원래 전산은 그냥 취미였는데, 어쩌다보니 업무로 하게 되었다. 언젠가 미래에 Visual Basic에서 손을 뗄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추가
4.데모의 법칙
데모를 하면 안보이던 오류가 드러난다. -_-;
그리고 필요한 기능이 추가되고 몇몇 기능이 변경되었다. 아...아아.

또 추가.
5.멀티 포지션
생각해보니까 난 이 프로그램을 기획도 하고 설계도 하고 개발도 하고 테스트도 하고 디버그도 하고 사용도 한다.
혼자서 다해먹네...
by snowall 2009.07.25 08:51
  • spadework 2009.07.25 16:09 ADDR EDIT/DEL REPLY

    원래 어떤 취미든 그것이 먹고살기 위한 수단이 되어 버리면 괴롭지요... 나 역시도 그렇고 다른 업종에 계신분들도 그런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실패하면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도저히 즐기면서 일을 할 수 없는 거지요.
    하여간 전산은 기본이 삽질이라 이걸 베이스로 깔고 가기에 더 힘든듯 합니다. 남의일만 같지 않아 끄적여 보고 갑니다. 힘내시길...

  • 실험에서 이론으로 2009.07.25 20:16 ADDR EDIT/DEL REPLY

    굳이 비주얼 베이직을 고집하는 까닭이 있는 건지..
    랩뷰를 써 보는 건 어떤지 모르겠다는...
    디지탈 스코프에서 데이타 받아서 그래프로 뿌려주는 소프트웨어는 이미 상용으로 나와있지요.softplot이라고..꽤 괜찮은 소프트웨어더라는..돈주고 사면 얼마나 하나.
    랩뷰 예제도 찾아보면 많이 나와있을 것이고.

    • snowall 2009.07.25 20:59 신고 EDIT/DEL

      굳이 고집하는 이유는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LeCroy Oscilloscope에서 VB Automation을 COM 또는 DCOM으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Softplot이란 프로그램이 얼마나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얼마나 좋은지 모르기 때문에 이미 알려져 있는 솔루션을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연구비도 아껴써야 하는 입장이라 사달라고 하기도 곤란했죠. (사실 LeCroy에서 판매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그걸 쓰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100만원정도 하는데, 그 돈 아껴서 다른 실험장비를 사기로 하고 제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거죠. 돈 많으면 못할게 없습니다.)
      랩뷰는 실험실에서 많이 쓰고 있지만, 제가 전혀 손을 대본적이 없고 랩뷰와 LeCroy Oscilloscope를 연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바가 없었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비주얼베이직은 전혀 모르던 상태에서 책 하루 읽어보고 설치해서 하루 만들어봤더니 대충 써볼만 하겠더군요.
      아무튼 랩뷰와 연동하는 방법도 찾아보면 뭔가 있긴 있겠지만, LeCroy Oscilloscope의 VB Automation에 대해서는 500페이지짜리 개발자용 메뉴얼이 눈앞에 펼쳐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 실험에서 이론으로 2009.07.26 14:29 ADDR EDIT/DEL REPLY

    아..의도하지 않게 민감하게 받아들였군요.
    꼭 추궁하는 상사에게 답변하는 것 같다는..^^
    그냥 이러이러한 대안들도 있지 않겠느냐고 해본건데.
    르 크로이가 백만원이나 받아먹는다는 건가요.. 그 비싼 스코프를 팔아먹었으면서...
    GPIB-USB 인터페이스 하드웨어의 두배나 받아먹다니.

    • snowall 2009.07.26 17:27 신고 EDIT/DEL

      돈 들여도 된다면...대안은 언제든지 얼마든지 있죠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