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3학년 2학기때 들을 1,2학년 전공과목을 뭘로 할까 고심하다가, 결국 선형대수학으로 정했다.
전에 대학교 다닐 때에도 3번이나 들어서 자세히 알고 있지만...-_-;
(그 외에 물리학, 수학 전공 과목들이 대부분 선형대수학을 쓰는 과목들이었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하다.)

복습하는 의미에서, 선형대수학 교재를 사러 교재 판매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교재 소개를 보았다.

이 책은 선형대수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적용하여 논리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일차연립방정식과 행렬, 벡터공간과 선형변환, 선형대수의 몇 가지 도구 등을 주로 설명하며, 단순히 정의와 정리만을 이용해 설명하지 않고 적절한 예제를 많이 다루었다. 그래프 이론, 암호 이론, 마르코프 프로세스, 컴퓨터 그래픽, 피보나치 수열, 데이터의 곡선 적합 등 선형대수의 응용 분야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제Ⅰ부 일차연립방정식과 행렬

제1장 일차연립방정식
제2장 행렬과 가우스 소거법
제3장 행렬연산
제4장 역행렬
제5장 장행렬식
제6장 크래머 공식과 역행렬

제Ⅱ부 벡터공간과 선형변환

제7장 평면벡터와 공간벡터
제8장 벡터공간
제9장 기저와 차원
제10장 선형변환
제11장 선형변환과 행렬

제Ⅲ부 고유값 문제와 벡터의 직교성

제12장 고유값과 고유벡터
제13장 행렬의 대각화
제14장 직교벡터
제15장 직교화 과정과 최소자승법

 음...
이 차례를 보고나서, 책을 사지 않기로 결정했다. -_-; 이미 선형대수학 원서가 2권이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어쨌든 시험 직전에 기출문제 풀어보면 되지 않나 싶어서이다.

선형대수학에서 가장 짜증나는건 시험문제가 4차 정사각 행렬의 역행렬을 3가지 다른 방식으로 구하시오...이런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선형대수학에서 모르는 개념이 없고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고 자부하는 사람이라도, 저런 문제가 나오면 틀리기 쉽다. 몰라서 틀리는게 아니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너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대략 계산해 보면, 가우스 소거법을 이용한다면 대략 200번 정도의 사칙연산이 필요하다. 크래머 공식을 쓴다면 그보다 더 많다.)

고유값 문제라든가 대각화 문제, 직교화 과정, 이런건 개념상, 그리고 계산상으로도 전혀 어려울 것이 없다. 단지 사칙연산이 너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틀리기 쉬울 뿐.
방통대 시험문제는 모두 객관식이니까 좀 낫지 않을까 싶다.

추가 : 결국 100점 받고 A+받았음 -_-;;;
by snowall 2009. 8. 9. 2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