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터에 관한 개론서를 한권 빌려서 읽었다. 물리와 수학과 전산을 전공한 나이지만...
Pritincples of Quantum Computation and Information, Volume I : Basic Concepts
(by Giuliano Benenty, Giulio Casati, Giuliano Strini)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_-;

일단 양자상태를 어떻게든 얽히도록 만들어서, 적당한 게이트에 통과시킨 후, 원래 구하려고 한 x를 측정하면 나머지 한 상태는 f(x)가 된다는 것이 확실하니까, 이제 나머지 한 상태를 측정하면 된다.

이게 기본적인 알고리즘(?)인데...(패러다임이랄까.)

대충 내용을 보니까 모든 양자 게이트는 기본적인 2개의 게이트(Hadamard, phase-shift)를 잘 조합해서 만들 수 있다.
특징적인 것은, 모든 계산을 한번에 할 수 있다는 점. (모든 계산을 한번에 하는건 좋지만, 모든 답을 한번에 얻을 수는 없다. 당연하겠지만, 뒤섞인 양자 상태에서 측정을 하면 그 상태로 확률밀도함수가 붕괴되어 버리기 때문에 다른 답은 더이상 알아내지 못하게 된다. 그래도 한번에 계산을 하는게 좀 멋지지 않은가.

나중에 방통대에서 정보통계학과도 전공해볼 생각인데, 수학, 전산, 통계를 복수전공으로 깔고 물리 전공중에 입자물리학 이론과 레이저-플라즈마 실험을 공부하고나서 도대체 뭐가 이 모든 것과 연관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양자 컴퓨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근데, 분명 이건 가장 기초적인 개론서 같은데 이해가 안된다. 다른 책을 찾아봐야겠다.

이건 (전산, 물리)가 아니라 (물리x전산)이라고 해야 하나.
by snowall 2009. 8. 30. 2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