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그냥 내 개인적인 의견이다. 실제와는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며, 진로 선택에 참고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든 나쁜 결과가 나오든 나랑은 관련이 없다. 내가 모든것을 다 아는것이 아니기에 틀린 내용이나 현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선호하는 바에 따른 편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음도 고려하고, 어떤 특정 분야를 비하하거나 찬양하기 위한 글도 아님을 알아두면서 읽어야 한다. 그냥 재미를 위한 글이다.

이론물리
연구 방법론 : 실험결과와 수치 계산 결과와 수학적 계산 결과를 잘 일치하도록 모형을 만들고, 가설을 바꿔가면서 앞으로 어떤 실험 결과가 나올지 제시한다. 그리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어떤 실험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특징 : 일반 사무직에 가까운 업무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요구되는 능력 : 수학, 논리적 사고, 상상력, 폭넓은 독서, 정보검색

전산물리
연구 방법론 : 이론적 모형으로부터 실험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컴퓨터 계산 결과를 만들어 내고, 모형과 매개변수들을 바꿔가면서 앞으로 어떤 이론이 실험과 일치할 것인지 제시한다. 그리고 모형과 매개변수가 어떤 값이 맞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어떤 실험이 필요한지 제시한다.
특징 : IT계열 전산직에 가까운 업무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요구되는 능력 : 수학, 체력, 정보검색

실험물리
연구 방법론 : 이론에서 유도된 결론을 검증하고 전산물리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수행하여 실제로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지 검증한다.
특징 : 영업직과 공장 근로자에 가까운 업무 특성을 갖고 있다.
특히 요구되는 능력 : 체력, 상상력, 정보검색, 정치력, 돈

by snowall 2009. 9. 3. 2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