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머니께서 쓰시던 노트북 컴퓨터의 LCD가 고장나는 바람에 새로운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었다. 어머니께서는 모 보험사의 보험 설계사로 일을 하고 계신데 여기에 사용하는 업무용 노트북이다. 물론 요즘 나오는 노트북 중에서 윈도우즈XP가 설치된 것은 넷북 종류뿐이라 연세가 있으신 어머니가 쓰기엔 문제가 있다. 화면이 너무 작다. 그래서 15인치정도 되는 그냥 노트북을 샀다. 이걸 들고 사무실에 가셔서 영업에 쓰는 영업지원용 인트라넷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했더니 전산팀 직원이 그 보험사의 영업지원 프로그램은 윈도우즈XP만을 지원한다고 한다. 그래서 구입한 대리점에서 OEM용으로 나오는 윈도우즈XP를 설치해 준다고 해서 그렇게 하려고 했더니 굳이 정품을 사야 한다고 박박 우긴다. 왜 그러냐고 물어봤더니, 노트북에 붙어 있는 정품 스티커를 회사 보안팀에 보고해야 영업지원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아...당황스러워라. -_-; 이 보험사는 MS의 판매 대리점도 겸하고 있는건가?

물론, 구입한 대리점에서 OEM용으로 나오는 윈도우즈 XP를 설치하는 것은 불법복제에 해당한다. 불법복제를 하려고 했다는 걸 자랑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출시된지 몇년이 지난 윈도우즈 비스타를 지원하지도 않고, 이미 단종된 운영체제인 윈도우즈XP만을 쓰라고 강요하는 것도 제대로 된 회사의 정책이라고 보여지지는 않는다. 다시말해서, 최근에 노트북을 구입한 보험 설계사들은 10여만원을 추가로 들여서 윈도우즈XP를 새로 샀다는 것이 된다.

문제점은 곳곳에 있다.
1. 윈도우즈 비스타의 하위 호환성이 너무 부족하다. 아마 윈도우즈 7로 가면서 이 문제는 더더욱 심해질 것이다. (XP모드를 통해서 뭔가를 잘 지원해준다고 광고하지만 과연 위와 같은 경우에 윈도우즈XP 정품을 구입하지 않고도 쓸 수 있을 만큼의 하위 호환성이 지원될까?) 장담컨대 윈도우즈 7 역시 이 보험사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윈도우즈 XP를 새로 사야 할 것이다. 쓰레기라고 판정난 운영체제를 이제와서 쓰레기라고 해봐야 아무 소용 없는 거지만.-_-;
2. 새 운영체제가 출시되면 인트라넷도 그에 맞게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회사 내부에서만 사용하고 PC를 직접 지급하는 회사라면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직원에게 PC를 사줄 때 XP가 설치된 제품만 사주면 되니까. 문제는 보험 설계사는 직원이 아니라 자영업자 개념이기 때문에 직접 구입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3. 더불어, 운영체제가 포함되지 않은 버전의 노트북 판매를 정책적으로 강제해야 한다. 내 생각에 이건 정말 끼워팔기가 아닐까 싶다. 컴퓨터를 살 때 운영체제를 선택할 권리가 없다는 건 정말 문제가 있다. 운영체제만 빠져도 대략 10만원 정도는 싸게 살 수 있고, 그럼 내가 따로 윈도우즈를 사서 설치하든 리눅스를 설치하든 DOS를 설치하든 지지고 볶고 알아서 하면 된다. 물론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윈도우즈 설치된 버전을 사면 될 것이고.

이중 하나라도 없었더라면 윈도우즈 비스타가 구입가에 포함되어서 딸려오는 노트북을 구입한 후, 전산팀 직원과 노트북 구입한 매장 직원과 나랑 세사람이 개삽질을 하고 쌍욕도 서로 사이좋게 하면서 싸울 일이 없었을 것이다.

어쨌거나 새로 샀으니까 넘어가는 거지만, 이 보험사의 다른 보험 설계사들은 노트북이 고장나서 새로 사더라도 추가로 돈을 들여서 윈도우즈XP를 구입해야 한다. 수만명의 보험설계사가 10만원을 들여야 하니, 대략 수십억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보험사에서 절약한 비용이 고스란히 보험설계사에게 전가되었다.
by snowall 2009.11.02 23:20
  • pc 2009.11.02 23:53 ADDR EDIT/DEL REPLY

    MS에 문의해보니 XP 판매 중단되었고 구입은 할 수 있으나 약 40만원(정품, retail) 들어간다고 합니다.

    >>> 운영체제만 빠져도 대략 10만원 정도는 싸게 살 수 있고

    미국에서 판매하는 것 보니까...운영체제 빠진 거랑 안 빠진 거랑 약 5만원 차이 나는군요.
    요새 미국 DELL 노트북 보면 우분투 탑재 가격이랑 MS 탑재 가격이랑 같습니다.

    국가의 잘못된 정책은 전국민에게 불법 복제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 중에 hwp로 숙제 내주는 사람도 있고, 학교 홈페이지와 EBS는 MS 윈도우와 IE가 없으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MS윈도우와 IE 에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관이나 회사, 학교에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자업자득인 것입니다. 그게 제일 큰 문제입니다.

    전에 모 기관에 찾아가서 차분히 이야기를 하였는데 색안경끼고 이상한 사람 취급하더군요.
    하지만 우리 소비자, 국민들은 우리의 정당한 권리를 스스로 포기하지 말고 자본과 부당한 권력에 맞서 정의가 이 땅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snowall 2009.11.02 23:57 신고 EDIT/DEL

      DSP가격은 10만원입니다. -_-;

      eeePC같은 경우, MS윈도우즈 탑재 버전은 사양이 낮고, 같은 가격의 우분투 버전은 사양이 높았습니다.

  • pc 2009.11.03 00:18 ADDR EDIT/DEL REPLY

    업체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을텐데... 굉장히 싼 가격에 공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돈이 빠져도 얼마 빠지지 않을 겁니다. 미국 DELL의 경우 우분투 버전이랑 MS윈도우 버전이랑 노트북 하드웨어 사양이 동일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바뀌기도 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어떨지는 모르겠군요.

    IE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말하길, 끼워팔기라고 제소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군요.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82343.html
    또 아이폰으로 인하여 변화되 듯, '오페라'란 외국 세력를 기대해야 할까요.

    여담으로 신문사의 홈페이지는 광고판 같습니다. 음란 광고가 첫페이지에 버젓이 등장해도 관심가지는 사람이 거의 없고 신문사에 전화해서 항의하는 사람도 거의 없죠. 경품 준다고 하면 얼씨구나 좋다하면서 신문 보는 사람들입니다. 이토록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모두 부패한 사회입니다. 그게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주제와는 상관없는 글로 snowall님의 게시판을 더렵혔군요. 죄송합니다.

    • snowall 2009.11.03 00:35 신고 EDIT/DEL

      뭐. 돈 문제도 돈 문제겠지만, 어쨌든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점에서는 변함 없지요.
      우분투 버전이라 해도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도 있고, 어쨌든 공식적인 지원이라면 사용자 지원에 들어가는 비용도 있을테니 가격 차이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빠지면 이 부분의 사용자 지원을 하지 않아도 괜찮으니 더 싸질 수도 있겠죠.

  • goldenbug 2009.11.03 00:46 ADDR EDIT/DEL REPLY

    음... 윈7의 호환성이 상당히 좋긴 한데, 은근히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어요. ㅜㅜ
    그래도 인터넷뱅킹이 잘 되는 것 보면 다행인 것 같기도 하고....

    어머님이 다니시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몰라도 기본이 안 된 회사군요!

  • 고양이처럼 2009.11.03 13:50 신고 ADDR EDIT/DEL REPLY

    내가 보험회사 사장이라면 영업용 어플리케이션은 웹기반으로 제공하도록 할 거 같은데.. 일일이 그런거 설치해 주는 직원 뽑는대신 서버 하나 설치하고 웹 프로그램 개발자 고용하면 해결되지 않으려나.. 물론 웹표준은 지기고..

    • snowall 2009.11.03 13:56 신고 EDIT/DEL

      보통의 사장이라면 이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으니 최대한 우려먹으려고 하겠죠... -_-;

    • snowall 2009.11.15 23:12 신고 EDIT/DEL

      아, 참고로 웹 기반입니다. -_-;
      접속할때 설치하는 보안 프로그램이 자동설치가 아니라 전산팀에서 설치해줘야 하는 거구요...
      그리고 그 보안프로그램의 구동은 ActiveX라서...

      아주...윈도 XP전용으로 만든 인트라넷이랍니다.

  • 소인배 2009.11.03 21:23 신고 ADDR EDIT/DEL REPLY

    많은 사람들이 계속 불평하면 언젠간 바뀌지 않을까요 -_-a

  • 블링크 2009.11.15 23:02 ADDR EDIT/DEL REPLY

    현 시점에서 윈도엑스피를 구입하시게 됐군요. 어느 보험사인지 참... 윈도엑스피가 앞으로 몇년이나 갈까요.

  • ㅡ MT ㅡ 2010.04.11 23:49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렇게 계속 있으면 XPANTi가 생길듯 하네요
    Xp No More Wid,Gadget 도 생길태고...

    • snowall 2010.04.12 00:07 신고 EDIT/DEL

      X팬티라, 괜찮은 아이디어군요

      아무튼 XP는 앞으로 5~10년정도 더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ㅡ MT ㅡ 2010.04.16 15:15 신고 ADDR EDIT/DEL REPLY

    xp 안티...요.......

    • snowall 2010.04.16 15:31 신고 EDIT/DEL

      네. 그렇게 못 읽은건 아닙니다만, 제가 읽은 것처럼 읽으면 좀 더 호응을 받지 않을까 싶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