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연구하고 있던 내용인데, 최근의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참고로 난 식품영약학 전공이 아니다.)

성인 남성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500kcal이고, 하루 기초 대사량은 1500kcal이라고 한다. 이때 1500kcal은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생존하는데 필요한 열량이다. 따라서 1000kcal은 뭔가의 활동을 한다는 가정에 추가된 잉여 열량이므로 정말로 사무실에 앉아서 일만 하는 사람의 하루 열량 소비는 많아야 2000kcal을 넘지 않을 것이다.
http://blog.naver.com/utimegps/70047896913
http://bbs2.kbs.co.kr/ezboard.cgi?db=2Tvitamin_notice&dbf=334&action=read&scenario=1
http://blog.daum.net/fashion-kim/10501111

지방 조직 1kg을 없애려면 7800kcal을 소모해야 한다.
http://ko.wikipedia.org/wiki/%EC%B9%BC%EB%A1%9C%EB%A6%AC

내가 빼려고 하는 목표치는 지방 5kg을 빼는 것이므로, 열량으로 치면 40000kcal을 소모해야 할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20일 굶으면 빠진다. 물론 사망할 가능성이 정말로 대단히 높다.

하루에 먹는 음식을 기초 대사량인 1500kcal로 제한한다고 가정하고, 40000kcal을 추가로 소비해야 하는데, 식품별 열량표를 참고해 보니 도로에서 1시간 걷는다면 200kcal을 소비하게 된다. 나는 출퇴근때 1시간 30분을 걸어다니게 되므로 하루에 기본적으로 300kcal을 소모한다. 만약 이외의 추가적인 운동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5kg을 줄이는데 133일이 걸리게 된다.

열량표를 보니 대체로 뛰어다니는 운동을 1시간 하면 400~500kcal을 추가로 소모하게 된다. 1시간당 400kcal을 소모한다고 치고, 하루 1시간씩 뛰어다닌다고 가정하자. 그럼 하루 700kcal을 소모하게 되므로 약 60일정도 걸린다.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대단한 의지가 필요하고, 하루에 먹는 음식을 매일 1500kcal로 제한하는 것도 힘든 일이므로 133일을 하한값으로 잡고 그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타당한 판단이라고 보인다. 만약 150일이라면 대략 5개월 정도 되는 기간이다.

지난 수 개월동안 내가 먹게 되는 음식 패턴을 조사해 보았는데, 점심때는 대략 한식 위주로 먹는다. 밥으로 들어가는 열량이 약 400kcal이고, 그 외의 반찬과 국물로 들어가는 열량이 약 400kcal정도 할 것이다. 보수적으로 추정하여 점심만 1000kcal이라고 가정하자. 그럼 500kcal을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서 섭취해야 한다. 이것은 꽤나 힘든 일인데, 밥 한그릇이 300~400kcal에 달하므로 아침과 저녁에 밥을 반그릇을 먹어야 한다. 아니면 그 이하로 먹든가.

일단 한번 빠지게 되면, 당분간 하루 소비 열량이 2000kcal정도에서 머물 것으로 예상되므로 음식 섭취를 매일같이 과식하지 않는 한 다시 살찔 염려는 없을 것이다.

에너지 보존법칙이 맞다면 이 결론은 수용할만한 오차 범위 내에서 타당하며, 따라서 나는 5개월 안에 60kg의 군살없는 몸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5개월 뒤에 두고보자. 4월 11일이다.
현재 65kg이다.
by snowall 2009. 11. 13. 21:28
  • 마조 2009.11.13 21:56 ADDR EDIT/DEL REPLY

    운동으로 뺀다는 것은 하루에 1시간 30분을 걸어도 133일이나 걸리는 일이군쇼.
    역시 식이요법만큼 효과있는 것은 없나봐쇼. 스노다씨 감사하쇼. 실행가능한 구체적인 목표와 정도를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쇼.

    • snowall 2009.11.13 22:05 신고 EDIT/DEL

      저는 그나마 출퇴근을 적당한 시간만큼 걸어서 할 수 있으니 다행이죠. 40분씩 걸어다닌다고 하니까 그 먼거리를 어떻게 걸어다니냐고 연구소 사람들이 놀라는군요. 7년간 2시간씩(하루 총 4시간) 서서 출퇴근을 한 사람에게 겨우 40분 걸어다니는 건 잠깐 산책하는 정도죠...ㅋㅋ

  • 까만돌멩이 2009.11.14 16:32 ADDR EDIT/DEL REPLY

    인생은 불공평해. 누구는 살 1kg 찌워보겠다고 매일 3끼 먹고, 추가로 밤에 라면에 아이스크림까지 먹어도 찔까 말까한데... 그러다 좀 바빠서 한 일 주일 하루 두끼씩 먹으면 2kg 쉽게 빠지고...

    누구는 일주일간 물만 먹어도 살이 유지된다 하고...


    "인생이 공평다는 기대를 버려. 인생은 불공평해... 그래서 있잖아.. 우리같은 인간들은 남들보다 더~ 열심히 살아야해" - 미스 홍당무 중.

    새겨들어 NAMBAK ㅋㅋㅋㅋㅋㅋㅋ

    • snowall 2009.11.14 16:43 신고 EDIT/DEL

      인생이 공평하거나 공정하다는 기대는 고2때 버렸습니다.

      어쨌든 공평하건 아니건간에 살은 빼야돼요 -_-;

  • Proxeno 2009.11.15 22:16 신고 ADDR EDIT/DEL REPLY

    수능준비하면서 주변친구들은 빠지진 않고 찌기만 하던데, 전 밥먹으면 졸린단 핑계로 밥 반의 반공기 정도만 먹고 간단한 운동 매일 계속했더니 줄지않던 허리가 30인치에서 27인치로 3인치씩이나 빠지더군요. ..대신에 가끔 체력의 한계를 느끼기도 합니다.

    • snowall 2009.11.15 23:11 신고 EDIT/DEL

      앉아만 있는거랑 운동을 한건 당연히 다르죠.
      저도 일 안하고 운동하면 뺄 수 있어요 -_-;

    • Godpapa7 2009.11.16 00:25 EDIT/DEL

      정말?

    • snowall 2009.11.16 00:51 신고 EDIT/DEL

      음...
      정말로 백수 상태에서 작정하고 운동 하면 되긴 될거예요. 아마도.

      아무튼 언젠간 빼긴 뺄거라니까요...ㅜ_ㅜ

  • goldenbug 2009.11.19 08:52 ADDR EDIT/DEL REPLY

    한동안 아파서 끙끙댔더니 3~4kg 정도 빠졌더군요. ㅜㅜ

  • . 2009.12.16 07:24 ADDR EDIT/DEL REPLY

    오류가 없다면 현실에 엄청나게 도움되는 글이군요 -_-;;
    제 목표는 -35kg니까 273000kcal... 주인장님께서 링크거신 주소에서 계산결과 제 기초대사량이 2100kcal...
    구... 굶어도 무려 130일;;;;

    기초대사량 만큼 섭취하고 한 시간 정도 산을 타면 400kcal정도가 소비되겠군요 -_-.
    저걸 시간으로 환산하면 하아... 기초대사량에 600kcal정도 못 미치게 섭취해도 건강에 지장 없을까요?

    • snowall 2009.12.16 09:24 신고 EDIT/DEL

      살이 잘 안빠지는 이유를 알 수 있는 글이기도 합니다. ㅋㅋ
      오류가 없는지는 다시한번 꼼꼼히 제 글을 분석해 주시기 바라며 혹시 틀렸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 글이 틀렸으면 저도 치명적이거든요. -_-;;;;

      -35kg을 빼야 할 정도로 체중이 늘어난 상황이라면 기초대사량이 높기도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일상에서 움직일 때 "물리적인 일"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운동에너지도 더 높아지게 되고 중력도 더 많이 받아서 에너지 소비가 더 큽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http://snowall.tistory.com/776
      http://snowall.tistory.com/11

      이 두개의 글을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