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보기
라이브 사이언스 기사 보기
연합뉴스 기사 보기

당신, 뭔가 낚였다는 느낌 들지 않았는가.

아무튼 과학 관련 기사는 일단 논문을 봐야 뭔 얘기를 할 수 있으므로 논문을 찾아봤다. APL홈페이지 가보니 금방 찾을 수 있었다.

일단 네이버 기사의 댓글은..."말도 안돼"가 주류인 것 같은데, 이정도의 수준급 논문을 고등학생이 실험해서 썼다는 건 왜 아무도 주목을 안하지? 우리나라에선 미친 고딩이 아닌 한 절대로 이정도의 논문은 안 나올 것 같은데 말이다. 더 부러운건 마지막에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SF"이다. 국가 과학 재단의 지원금이라니. 우리나라 과학재단은 뭐했나 싶다.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라고 머리가 나쁠 이유가 없다. 지원만 해준다면 더 좋은 논문도 쓸 수 있고, 더 뛰어난 결과를 낼 수 있다. 다만 그걸 할 수 있다고 고등학생에게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을 뿐이다.
해보라고 시키지도 않고 자기네들이 할 수 있는지도 생각 해본적도 없고 그런 생각을 한다고 할 수 있게 허락해주는 것도 아니다. 고등학교 과학실의 최첨단 실험 기자재는 먼지만 쌓여간다. 왜 샀냐, 그건.

본론으로 돌아와서,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험을 했는데, 긴 파이프 중간에 소리가 똑바로 가는 길과 옆으로 돌아서 가는 길을 만들었다. 이것을 Loop filter라고 부른다. 한쪽에서 스피커로 입력을 넣고 반대쪽에서 마이크로 출력을 붙잡아서 컴퓨터로 분석하는 거다. 그럼, 결과가 왜 이따위냐고? 상대성 이론이 틀린거 아니냐고? 글쎄? 실험 결과가 그렇다는데? 실험 결과도 맞고 상대성 이론도 맞다.

자, 생각해 보자. 시간-공간 영역에서, 음파에 대한 함수를 생각해 보면 어느 한 영역에 몰려있다. 이것을 wave packet이라고 부른다. 이걸 공간 영역에서 푸리에 변환을 해 보면, 각종 속력에 해당하는 음파 성분들이 다양하게 모두 있다. 이것들이 전부 합쳐져서 하나의 wave packet을 구성하게 된다. 문제는, filter를 통과할 때 생기는 resonance이다. 특이하게 생긴 루프 필터 덕분에, wave packet의 성분 중에서 그냥 가던 애들 말고, 엉뚱한 애들이 공명을 일으켜서 증폭이 된 거다. 이렇게 되면 재구성된 wave packet의 생김새가 변하게 되는데, 이때 말하는 "변화"라는 것은 공간적으로 여기에 있던 것이 저기까지 가버릴 수 있는, 순식간에 가버릴 수 있는 것을 뜻한다. 물론 물리적으로 음파를 구성하는 어떤 공기 분자도 빛의 속력보다 빠르게 움직이지 않았으므로 상대성 이론에 문제는 없다. 그리고 음의 군 속력이 나타난다고 해도 이건 loop filter가 있는 구간에서만 일어나는 일이고, 꽤 특수한 조건에서만 나타나는 일이기 때문에 그다지 실용적으로 쓰일 것 같지는 않다.
 
by snowall 2007.01.14 03:48
  • 4371 2007.01.14 10:20 신고 ADDR EDIT/DEL REPLY

    고등학생이 혼자 한 것이 아니고 대학교수와 고등학교 교사와 같이 한 거 아닌가요?
    그렇다고 해도 고등학생이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에 비춰보면 굉장한 것이겠죠.

    • snowall 2007.01.14 14:22 신고 EDIT/DEL

      네. 물론 대학 교수와 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실험한거죠. 사실, 예전에도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쓴 논문이 국제 학술지에 실리는 일은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니까 있더군요. 하지만 그 몇 건의 사례가 있다고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대한 변명은 안 되겠죠.

  • 꼼지락 2007.01.14 18:37 신고 ADDR EDIT/DEL REPLY

    그럼, 음파의 생김새가 빠르게 이동했다는 소린가요?

  • 그네고치기 2007.01.28 23:30 ADDR EDIT/DEL REPLY

    영어를 해독하려다가 뇌회로의 과부하 방지를 위해 즐겨찾기에만 저장했습니다. OTZ 그런데, 이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것이, 어떤 형태로든, 빛보다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될 수 있나요?

    • snowall 2007.02.04 21:28 신고 EDIT/DEL

      정보전달과는 별 관련이 없을 겁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려면 loop filter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걸 우리가 맘대로 할 수 있는 자유도가 상당히 제한될 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 goldenbug 2007.02.10 18:04 신고 ADDR EDIT/DEL REPLY

    기자들이 공부를 열심히 했군요.
    기자들이 과학기사를 쓸때 너무 대충 작성한다고 하도 씹어대서 그런걸까요? ^^

    소리의 군속도가 c보다 빠르다라... 과연 그렇다면 이걸 어디사 사용할 수 있을런지???
    음... 해드폰같은 곳에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

    • snowall 2007.02.10 19:37 신고 EDIT/DEL

      그럼 좋겠지만, Filter의 설계가 굉장히 까다로울 것 같네요

  • ideabolt 2007.02.17 11:33 신고 ADDR EDIT/DEL REPLY

    그 loop filter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것이 특정 음파에만 가능한 것인가요, 아니면 음파에 따라 loop filter를 만들면 다른 음파들도 가능한 것일까요?

    • snowall 2007.02.17 12:55 신고 EDIT/DEL

      일단 논문을 보면 loop filter의 생김새가 있죠?
      아마 loop filter의 생김새에 따라서 증폭되는 영역대가 다를 테니까, 하나의 loop filter로는 하나의 음파만 가능할 겁니다. 물론 다르게 만들면 다른 음파도 가능하겠지만, 음성 신호를 전달하려면 모든 영역대의 음파를 모두 전달해야 하므로 힘든 일이 될 겁니다.
      전자공학쪽으로 바꿔서 응용한다면 뭔가 가능할지도 모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