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어른들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말씀. 젊었을 땐 사서 고생해야 한다.

누구나 힘든거 싫어한다. 누구나 편하게 살고 싶어한다. 이건 애나 어른이나 마찬가지다. 나 역시 굉장히 게으르고 나태가 근본인 인간이다.

온실속의 화초라는 말이 있다. 너무나 좋은 환경인 온실 안에서만 자란 식물은, 온실 밖으로 나왔을 때 적응하지 못하고 금방 시들어 버린다. 그렇기에 온실속의 화초란 말은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

왜?

고생을 뭐하러 하지?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은 편한것을 추구하는 것인데, 어째서 일부러 고생해야 하는가? 나는 편하게 살고 싶고, 그래서 지금 편하게 살겠다는 것인데 왜 그걸 하지 말라고 하는 건가?

스스로 고생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어쩌면 그건 자만일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남의 인생을 살 수 없는데 어떻게 나보다 힘들게 산 사람들을 생각할 수 있을까?

온실에서 안나가면 되는 거잖아. 안나갈 수 없다고? 온실 문을 열어제끼고 가혹한 환경에 내놓은, 그런 타인들이 나쁜거 아닐까? 난 곱게 온실 속에서만 살고 싶었는데, 조용히 살고 싶은 나를 가만히 놔두지 않은 건 남들 잘못이잖아. 그럼 내가 지금 힘든게 내 잘못이 아니잖아? 내가 살고싶은 대로 살지 못하는게 왜 내 잘못이지?

편하게 살고 싶고, 놀면서 먹고 싶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약한자는 도태되게 마련이지만 나는 강해지지 않고 나약하게 남아있고 싶다. 순진한 건가?

겁주지 마. 당신도 그렇게 강하지는 않잖아. 남들보다 강한척 하고 있거나, 남들보다 조금 강하거나, 그정도 아닌가? 계획대로 되는 삶도, 계획대로 되지 않는 삶도 온전히 내 것이다. 때로는 누가 나를 도와줘서 편하게 성공할 수도 있고, 죽어라 고생했는데 그냥 고생만 하다 죽을수도 있다. 편차가 너무 커서, 잘못되는 경우가 너무 두려우니까 가장 안정적인 길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안정적이라는 거, 사실은 바닥이라는 거 아닌가? 더이상 내려갈 곳이 없는 바닥 상태가 가장 안정적인 상태인 법이다.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옛말은 아마 잘못 전해졌던 것이다. 올라갔다가 내려올 자신이 없으면 쳐다보지도 말았어야 한다.

고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다. 충분히 두려워 하고, 두려움에 덜덜 떨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언젠가 빛이 비추리라는 희망도 무작정 가질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길을 찾는 건 멈추지 말아야 한다. 언제까지 힘들게 살아야 하냐면, 음, 그건 내가 고요한 마음을 되찾을 때 까지.


by snowall 2010. 4. 25. 2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