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

블로그에 써보고 싶은 글들의 목록을 정리해 둔다.

엔트로피의 이해 - 이제 수식없이 이해하는 시리즈는 그만 두고, 그냥 이해하는 시리즈를 쓸 생각이다. 어떤 댓글을 보고, 굳이 수식을 없애야 하는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되었다.

비상대론적 양자역학 - 학부 수준의 양자역학을 이해하는 글을 써 볼 생각이다. 왜냐하면...

상대론적 양자역학 - 대학원 수준의 양자역학을 잊어먹고 있어서, 다시 기억을 되살리려면 이 글까지 써봐야 한다. 복습.

파인만의 경로 적분 - 상대론적 양자역학을 배운 후, 양자장론을 배우게 되면, 한두개의 입자를 갖고 계산하던 걸 무한히 많은 조화 진동자로 바꿔서 계산해야 한다. 파인만은 이걸 그림으로 그려서 조금 쉽게 이해 했는데, 이게 와전되서 적분이 쉬워졌다고 착각하는 일반인도 있다. 솔직히 말해서 이해하기만 쉬워진거지 적분 자체는 그대로다. 다만 어떤걸 적분하고 어떤건 계산할 필요가 없는지 구별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에 이건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쨌든, 이론물리학을 공부한 대학원생이라면 전공을 막론하고 대강 할 줄 알아야 하고, 내 지도교수님도 아마 내가 이 계산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못한다. -_-; 적분식 쓰는 것 까진 대강 이해했는데, 아직 적분을 해본 적이 없다. 그래서 도전할 과제는 e-e 충돌과정의 계산.

경로적분까지 가려면 엔트로피, 양자역학, 양자장론을 거쳐 가야 하기 때문에 몇달 걸릴것 같다.

그리고 그보다 가장 먼저, 안장점 찾기 알고리즘에 관한 글이 몇가지 올라갈 것이다. 이건 방통대 졸업논문때문에 공부해야 하는데, 이제 졸업논문 제출 기한까지 2.5주 남았다. 8월 6일까지 제출 못하면 졸업이 1년 늦어진다.

그 외에 공부한 것들에 대해서도 글이 올라갈 예정이다. 실험일지도.
by snowall 2010. 7. 21. 2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