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이상한 기사를 하나 읽었다.

자동 8단 변속기가 등장했다는 기사인데, 기사 자체는 뭐 그렇다 쳐도, 오해의 소지가 있길래 적어둔다. 일단 원문 링크는 아래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2/13/2007021301012.html

그림을 보면, 4단 변속기를 가진 차가  8단 변속기를 가진 차보다 언덕을 못 올라가는 것처럼 묘사되어 있다. 그건 그냥 그림일 뿐이고, 본문을 다 읽어야 그림을 이해할 수 있다. 본문에는
따라서 같은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라도 단이 많은 변속기가 있으면 가속력과 연비가 더 좋다. 급경사를 올라갈 때 계단 수가 많으면 올라가기 쉬운 것과 비슷한 이치다.
라는 친절한 설명이 붙어 있다.

근데, 신기한건, 틀린 내용은 하나도 없는데 왜 굳이 오해가 생길 수 있는 삽화를 넣었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내가 인용한 부분의 설명문을 삽화의 주석으로 달아두거나 했으면 좋았을텐데.


추가 : 일취님 트랙백 읽고 잠시 생각해본 결과, 급경사를 올라갈 때 계단수가 많으면 올라가기 쉬운건 맞다. 문제는, 계단수가 너무 많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_-;; 1단이나 2단일때는 작은 기어가 큰 기어를 돌리게 되므로 힘이 좋고, 점점 단이 올라갈수록 큰 기어가 작은 기어를 돌리게 되는데, 만약 저속일때 높은 단을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는 엄청나게 큰 토크가 걸리게 되므로, 아마 한계 토크를 벗어나서 엔진이 고장나 버릴 것이다. 물론 자동 변속기니까 그럴일은 없겠지만.
가속력과 연비가 더 좋아지는건 어디까지나 "고속주행"인 경우라는 점이 포인트. 대략 100km/h를 넘어가면 5단을 넣고 달리라고 하는데, 8단까지 넣으려면 아무래도 100km/h이상 달려야 하지 않을까? 그럼 대한민국 도로의 특성상 그렇게 빨리 달리면 두가지 경우중의 한가지를 당할 확률이 대단히 커진다. [각주:1]
  1. 과속으로 걸린다
  2. 다른차에 충돌한다
어느쪽이든 뼈아픈 손실이 될 테니 속도를 너무 높이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8단 기어변속기가 들어와도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1. 둘 중 어느 하나를 당할 확률 자체는 그다지 크지 않겠지만 [본문으로]
by snowall 2007.02.20 04:25
  • 4371 2007.02.20 17:05 신고 ADDR EDIT/DEL REPLY

    보통 언더그라운드 레이서들이 6~7단 까지 올라가게 개조해서 쓴다고 들었는데, 확실치는 않지만 6단까지 올려놓는다고 해도 속도는 130~150km/h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8단이 필요하다는 건 아우토반을 깔아놓지 않는 이상 힘든 일일 것이고, 실질적 차원에서 그냥 4단 자동차 써도 무방하다 라는 결론이 나오는거군요 :)
    물론 자동차계에는 거의 문외한이므로 뻘플일 수도 있겠습니다.

    • snowall 2007.02.20 20:26 신고 EDIT/DEL

      엔진의 수명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면, 5단에서 180km/h를 밟을 수 있긴 합니다...(미친거죠 -_-;)
      물론, 이것도 엔진이 좀 좋은 차나 가능하겠지만요.

      시내에서는 4단까지만 올려도 충분합니다. 그나마 막히면 4단도 못놓고 대부분 2~3단에서 놀죠 -_-;

  • 신촌 속의 J 2007.03.31 04:58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 글을 이제 봤는데... 이건 좀.. 기사가 넌센스야.. 그러니까 기자가 잘 알질 못하고 삽질한거지... 워낙에 조중동을 포함해 많은 대다수의 기자님들이 가끔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곳을 급하게 건들다가 실수를 하는 것 같은데...
    단수가 많으면 언덕을 올라가기 쉬워진다는.. 그러니까 충분조건은 될 수 있어도 필요조건은 될 수 없지.. 중요한건 그 미션의 1단의 기어비가 얼마냐가 가장 중요한 셈이니까.

    솔직히 단수 많기로 치면.. CVT미션이 최고인데, 이게 한 10단계 이상 가지 아마....

    그러니까 계속해서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게끔 마티즈를 대상으로 만든 엔진 미션인데...
    이게 횬다이에서 EF소나타에 적용된 적도 있고... 그래서 보통 CVT가 들어간 소나타를 기피하는 분위기도 좀 있었고... 미션에 문제가 많아서..

    여튼... 단수가 늘어났으니 엔진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돌 거고... 또 소음도 꽤 줄어들 테니 정숙성 하나는 좋아지겠네.. 특히 초고가 차량들은 변속 충격이 스타급 군용 수동 차량 모는 사람들 수준 이상이거나 비슷한 수준이니까... 하여튼 한마디로 쾌적하겠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