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화석연료 고갈로 대체에너지 사용의 필연적 증가 -> 온실효과 감소/온난화 감소 -> 기상 이변 줄어듬 -> 재난으로 인한 난민 감소
사막화는 따라서 저절로 해결된다.
대체 에너지 사용 증가 : 대체에너지는 대부분 재생 가능한 에너지 -> 따라서 에너지 생산비용 감소 -> 각종 재화의 생산원가 절감 -> 물가 안정
대체에너지 기술의 발달은 나노과학의 발전으로부터 유도될 것이다 -> 나노과학의 발전은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만 독성을 해결하지 못하면 위험하다
대체에너지 : 핵융합 발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등.

컴퓨터
인터넷은 더욱 진화하여 interactive web/symantic web으로 진화한다. 네트워크로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것은 현재도 구글 오피스, 인터넷 게임, 전자우편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중이다.
나노기술과 병렬처리 기술의 발달에 따라, 처리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처리 용량은 발전하여 적어도 유치원생 정도의 인공지능을 가지는 슈퍼컴퓨터가 등장할 수 있다.
양자 컴퓨터가 발달한다.
ubiquitous web이 발달하여, 많은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원격지에서 집안의 어떤 일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web에서 hacking/cracking에 의한 범죄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된다.
국민을 감시하는 big brother시스템이 도입된다. 국가에 의한 인권침해가 본격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된다. 범죄예방 등을 위해 도입된 시스템은 곧 국가의 국민 통제를 위한 수단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우주기술
달에 기지를 건설하여, 달에서 자원을 채취하여 지구로 가져오게 된다. 달에서 강력한 태양 광선으로 많은 전력을 생산하여 지구로 전송한다.
이후, 달에 민간인도 거주하는 영구 거주구역이 생길 수 있다. (한 2100년쯤...)
달은 남극과 마찬가지로 지구 전체의 공유지가 되어야 한다.
달에서의 정확한 위치 측정을 위한 달GPS가 개발/사용된다.
우주왕복선으로 민간이 여행을 가는 것이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떨어진다. 이때쯤에는 우주 쓰레기 문제가 실제적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기아/난민 문제
UN에서 대체에너지 기술의 지원을 통한 원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한다. 미국이 쓰는 경제 식민지 방식의 경제원조는 국제 사회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다.
북한은 국제 사회의 원조를 받고 적대국들과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민주주의 국가로 변신할 것이다.


질병/의료기술
의료영상기술이 발달하여 저렴한 가격에 초기 암 진단이 가능하게 된다.
인체의 절단된 신체 부위를 재생하는 기술이 개발된다. 아울러, 장기이식이 아니라 장기 자체를 배양해서 이식하는 기술이 발달한다.
(따라서 장기밀매 문제는 원천적으로 해결된다)

기타등등...
전세계적인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어 모든 곳에서 생산된 물건이 모든 곳에서 관세없이 판매될 것이다. 거의 세계적 규모의 경제공동체가 이루어진다.
by snowall 2007. 3. 1. 1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