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3. 5.

사람들은 흔히 과정이 결과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시험 성적보다는 시험 공부를 하면서 얻은 지식이 더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역설적으로, 얼마나 열심히 했는가에 상관 없이 결국은 점수로 평가받는다.

어차피 점수로, 수치로, 결과로 평가할 거면서 왜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그렇게 많이들 이야기하고 있는 것일까. 실패한 인생은 아무리 열심히 살았어도 용서해주지 않는 세상인데.

그런 사례를 보면서, 과정이 정말로 중요한 것인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열심히 했지만 실패한 인생과 대충 하다보니 성공한 인생 중, 고를 수 있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 물론 노력과 성공이 언제나 인과적으로 어울리지는 않는다.

젊은이들에게 도전하라고 그렇게 장려하면서, 뭐더라 -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라던가, 실패해도 괜찮은게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 비싼 강연료를 주면서 성공담을 듣고 싶어하는데, 실패한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만을 좋아한다.

사람들이 흔히 도전하지 않는 것 보다는 도전했으나 실패한 것이 더 낫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성공이 아니면 다 같은 것으로 취급한다. 도전정신을 그렇게 찬양하면서 왜 실패를 미워하는가. 무한도전도 성공했으니 망정이지, 실패했으면 과연 그 제작진들은 지금과 같은 명성이 있었을까.

오히려 실패한 사례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면, 도전했다가 실패한 사람들에게 비싼 강연료를 주고 실패 후기를 들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

결과는 중요하다.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애초에 "왜 성공해야 하는가?"를 따져보지 않으면 성공 자체에 휩쓸려서 결과만을 보게 된다.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것 보다 더 나쁜 것은,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
-----
2012. 6. 1. 추가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다는 것은, 내가 갖고 있는 이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면 목적이 뭐든지간에 일단 일을 벌린다는 것이고, 이 수단을 사용할 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목적의 일이라도 시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남자가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 한다"는 말이 대표적인 사례가 되겠다. 칼을 뽑았건 아니건간에 썰어야 할 것이 있으면 썰고, 썰어야 할 것이 없으면 잘 갖고 있으면 되는데 뽑았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뭔가를 썰어야 한다는 것은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

by snowall 2012.06.01 10:41
  • sac 2012.03.05 10:35 ADDR EDIT/DEL REPLY

    결론이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 본문에 따르면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 것' 은 무엇에 해당하지요?

    어떤 과정을 즐기고 싶어서 성공할지 실패할지 가리지 않고 해 본다는 걸 의미한다면, 제가 보기엔 별로 나쁜거 같지는 않은데요. 혹시 그게 더 나쁘다는게 포인트인가요? 아니면 단지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을 뿐 인가요?

    '수단을 위해 목적을 가리지 않는 것' 이 모 패트레이버에 나오는 모 과장님 처럼 사는것 을 의미한다면, 별로 좋지 않은것은 분명하지만, 본문과는 전혀 동 떨어진 묘사로 생각되고.

    음, 잘 모르겠네요.

    • snowall 2012.03.05 12:05 신고 EDIT/DEL

      결론이 없으니 이해가 안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졸려서 막 쓴 글이예요.

      아무튼, 수단을 위해서 목적을 가리지 않는 것은 수단과 목적을 구분하지 못하고 목적이 되어야 할 것이 수단으로, 수단이 되어야 할 것이 목적으로 전도되어 추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게 나쁘다는건 제 의견이지 절대적인 진리인지는 모르겠네요.

  • 하루 2012.03.10 16:07 ADDR EDIT/DEL REPLY

    군대에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