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에서 '어머니 전'이라는 프로를 봤는데 수학자 황준묵 교수님의 어머님이 주인공이셨네요.

http://home.ebs.co.kr/motherstory/board/2/502432/view/10002396299?c.page=1&hmpMnuId=101&searchKeywordValue=0&bbsId=502432&fileClsCd=4&searchKeyword=&searchCondition=&searchConditionValue=0&


이참에 분야별로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가 생각해 봅니다.


수 학 - 수학은 상상력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학문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1+1=2라는 공식이 있죠. 1은 어디에 존재할까요? 2는? =는? +는? 이 우주 어디를 찾아도 수학에서 다루는 1, 2, +, =는 없습니다. 오직 우리의 상상력 속에만 존재하죠. 그래도 하나, 둘 정도는 셀 수라도 있지만, 무한대, 무한소 같은 개념은 셀 수도 없습니다. 2차원까지는 그림이라도 그려보고 3차원은 조각이라도 만들어 보지만 무한 차원은 뭘 만들어 볼 수도 없죠. 무한 차원에 존재하는 도형에 관한 문제를 푸는 방법은 상상으로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리, 화학 - 물리나 화학에서 다루는 대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들과 아주 커서 한번에 관찰할 수 없는 우주입니다. 수천조분의 1초 사이에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내야 할 때도 있고, 수백억년동안 일어난 일과 일어날 일을 관찰해야 할 때도 있죠. 인간은 이것들을 관찰하기엔 너무 크고, 너무 작으며, 너무 느리고, 너무 빨리 사라집니다. 볼 수 없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정확히 규명하고, 그것을 설명하는 것은 상상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미 술 - 미술은 말이 필요 없이 상상력이 필요하죠. 상상하는 법을 잘 훈련받지 않으면 눈에 보이는 것도 보이는 대로 그리지 못합니다. 하물며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내기 위해서는 머릿속에서 그것을 떠올려야 하고, 떠오른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아내야겠죠. 예를 들어, 조각가는 조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어 덩어리 안에 있는 작품을 찾아내는 작업을 합니다. 거기에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알아내나요. 상상으로 알아낼 수밖에 없겠죠.


역사학, 고고학 - 옛날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어떻게 되었는지 어떻게 알아내나요? 남아있는 자료와 증거들을 바탕으로 상상해내야 합니다. 기록이 있는 부분은 쉽게 알 수 있지만, 기록이 없는 부분은 상상에 의존해서 밝혀내야 합니다.


발 명 - 세상에 없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없지만 꼭 필요한 무언가를 생각해 내야 합니다. 바퀴는 이제 너무나 당연하게 어디서나 사용되는 간단한 도구지만, 처음으로 바퀴를 발명한 사람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동그라미'와 그 동그라미가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 생각해야만 했습니다. 필요한 무엇을 만들려면, 만들기 전에 그것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아직 물건이 만들어지기 전에 이루어 지는 일이므로, 상상력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틀릴 수는 있지만, 최소한 그것이 작동한다는 것을 상상이라도 해 봐야 실제로 만들게 되는 것이죠. 제대로 작동할지 상상조차 안 가는 장치를 만드는 사람은 없습니다.


상상력은 그래서 매우 중요해요. 위에 말하지 않은 분야에서도 상상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http://youtu.be/yRhq-yO1KN8


Imagine, by John Lennon


Imagine there's no heaven
It's easy if you try
No hell below us
Above us only sky
Imagine all the people living for today

Imagine there's no countries
It isn't hard to do
Nothing to kill or die for
And no religion too
Imagine all the people living life in peace

You, you may say
I'm a dreamer, but I'm not the only one
I hope some day you'll join us
And the world will be as one

Imagine no possessions
I wonder if you can
No need for greed or hunger
A brotherhood of man
Imagine all the people sharing all the world

You, you may say
I'm a dreamer, but I'm not the only one
I hope some day you'll join us
And the world will live as one


by snowall 2012. 12. 22. 0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