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백업이 막힌 현재, TTXML로 티스토리 백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GPL에 의거하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결과는 사용한 사람의 책임이다. 


파이썬 3.6기준으로 만들었는데, 아마 2.7에서도 작동하긴 할 것이다.


질문은 새로운 블로그인 http://melotopia.net/b 로 하기 바란다.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경우 TTXML importer에서 오류가 나는데, 인코딩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Notepad++등의 프로그램에서 EUC-KR로 읽어온 다음, UTF-8로 변환하여 저장을 하면 된다. 아니면 이 프로그램을 직접 고쳐서 인코딩 문제를 해결해도 된다.


----

이하, 누군가 이 프로그램을 쓰겠다고 해서 추가 설명한 내용.

----

일단 제 프로그램은 공개된 글만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공개글이면 일단 비공개 설정을 공개로 풀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글의 주소 체계가 숫자로 써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snowall.tistory.com/53 처럼 끝부분에 숫자가 있어야 합니다. 글자가 있는 경우에는 안됩니다. 숫자로 표시되도록 고쳐주든가 해야겠죠.

그 다음, 제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받은 내용을 TTXML이라는 형식으로 저장을 시켜줍니다. TTXML은 티스토리에서 백업을 지원하던 시절에 백업을 받으면 주는 파일 형식입니다. 또한, TTXML말고 HTML파일로도 같이 저장이 됩니다.

TTXML을 이용하는 이유는 워드프레스에서 TTXML을 읽어서 워드프레스에 자동으로 올려주는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이었고요.

아무튼, 위의 내용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되는데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전에 고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33번째 줄의 domainname="\"melotopia.net/b\

"" 에 본인이 사용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주소를 적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사용할 블로그의 주소를 적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6번째 줄의 while idname<4000: 에서 4000이라는 숫자를 고쳐야 하는데, 이 숫자는 본인이 작성한 글의 전체 갯수보다 큰 숫자이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글이 3500개 정도 있어서 4000을 썼습니다.

파이썬 코드의 실행방법은 일단 python.org에서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후 파이썬 코드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이 때, BeautifulSoup이라는파이썬 패키지를 설치해야 할 겁니다. 아마 커맨드라인에서 pip install beautifulsoup 을 실행시키면 될 겁니다.


by snowall 2017. 2. 9. 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