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BBC라디오 듣다가 잡음이 계속 귀에 거슬린다. 외부 스피커를 쓰면 잡음이 묻혀서 상관 없는데 연구실에서 여럿 있을 때 크게 틀어놓을 수 없으므로 이어폰을 써야 한다. 문제는 이어폰을 쓰게 되면 잡음도 같이 증폭되어서 커진다는 것이다. 이건 내 귀가 아무리 막귀지만 좀 심하다.
계속 들어보면서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는데, CPU사용량이 늘어나면 잡음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CPU 사용량이 100%인 경우에는 잡음이 전혀 없이 꺠끗하게 소리가 들렸다. 그렇다고 잡음 없애자고 CPU를 계속 100% load로 돌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잡음 감소를 위해서 혹시나 싶어 접지를 시도했으나 연구실 사정상[각주:1] 접지 되는 전원으로부터 전원 플러그를 뽑을 수가 없어서 접지를 제대로 해볼 수가 없었다.

질문 1. 잡음의 근원은 CPU일까?
질문 2. 어쨰서 CPU사용량이 잡음에 영향을 미칠까?
질문 3. 잡음을 줄이기 위해서 접지가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질문 4. CPU에서 잡음이 나온다면 CPU나 메인보드를 직접 접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질문 5. 사운드카드가 메인보드 내장형인데, 별도의 사운드카드를 이용한다면 잡음이 줄어들 수 있을까?

아시는 분은 댓글을. 선정되신 분은 추첨을 통해 해당 블로그에 댓글 달아드리러 갑니다. -_-;

  1. 외부 서버에 접속해서 계산을 돌리는 선배들도 있어서 허락없이 컴퓨터를 끄는 것은 "때려주세요"라는 말을 행동으로 표현한 것과 같다. [본문으로]
by snowall 2007. 7. 23. 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