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plot의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gnuplot.info 이다.

gnuplot은 사실 굉장히 좋은 그래프 그리기 프로그램이다. 이게 왜 윈도우용이 없을까 싶어서 찾아봤는데, 당연히 윈도우용 바이너리가 있더라.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2055

거길 자세히 살펴보면 gp420win32.zip 이라는 링크가 있을 것이다. 그걸 다운받으면 된다. 그 위에 있는 gp420win32x11.zip는 cygwin을 설치하여 X-window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쓰는 거니까, 받지 않아도 된다. 아무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어보면, 달랑 gnuplot이라는 디렉토리 하나가 생긴다.
그걸 열어보면, 설치파일이나 그런건 없고 무슨 파일들이 막 보이는데, 아무 이유 없이 bin으로 들어가자. 그럼 거기에 wgnuplot.exe와 pgnuplot.exe와 wgnuplot_pipes.exe가 있다. 커맨드 라인에서 pipe를 사용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아무튼 wgnuplot을 실행시키면 된다.[각주:1] 그럼 당황스러운 광경을 보게 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쩌라고.
이걸 처음 본 사람들은 좌절하여 gnuplot의 윈도우 버전 사용하기를 포기해 버리는 것 같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래서 한참 포기하다가, 삽질한번 해보기로 작정하고 어떤 버그가 있길래 저러는지 찾아보았다. 그러나 gnuplot 관련 사이트를 아무리 봐도 별다른 얘기가 없었다. 역시 gnuplot은 리눅스에서만 제대로 굴러가는 프로그램이라는 말인가, 하면서 좌절하고 있다가, 굉장한 사실을 아래의 사이트에서 찾게 되었다.
なお、gnuplot 起動時のフォントは読み辛いので、 gnuplot の Windows 上で 右クリックしてから Choose Font にて 『 MS ゴジック、サイズ 12 』 を選択 してください。
http://auemath.aichi-edu.ac.jp/~khotta/ghost/gnuplot.html 에서 인용
해석하면 "자, gnuplot의 초기시의 폰트는 없으니까, gnuplot의 윈도우 창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고 Choose Font를 해서 "MS 고딕, 사이즈 12"를 고르세요" 이다.

읽고 좌절했다. 그뿐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아무튼 고르래서 골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된다. -_-;

그림을 그려보자. 대상은 $e^{sin(x)}$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된다. 괜히 삽질했다. 앞으로는 윈도우용을 애용해 줘야겠다.

다음은 삼각기둥 두개 붙여놓은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자세한 내용은 그 앞서 있던 README.Windows 파일을 열어보면 적혀 있다. [본문으로]
by snowall 2007. 8. 10. 2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