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성 제목을 일부러 붙여봤다.

말장난이 될 수도 있지만, 미래는 지식 기반이 아니라 지혜 기반의 사회가 될 것이다.

지식이라는 것은 지혜와 다르다. 예를 들어, 대상 A에 관한 지식은 A가 어떤 특성을 갖는지 알고 A를 잘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정보를 말한다. 대상 A에 관한 지혜는 A가 어떤 특성을 갖는지 살펴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혜 기반의 사회란 사람들이 행동할 때 지식뿐만 아니라 지혜를 동원하여 자신의 단기적인 이익만 추구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많은 결과들을 예상하여 지속 가능한 이익과 다른 사람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모두 추구하는 사회를 뜻한다.

지금은 안그러냐고? 글쎄. 대통령 선거판을 보고 있다보면 그런 느낌은 안드는데. 블로고스피어에 터져 나오는 이슈를 봐도 그런 느낌은 안들고. 인터넷 뉴스를 봐도 그런 느낌은 안든다.

멀리 보고 크게 생각하라고 맨날 강조하는데, 강조만 하고 보지는 못하는 것 같다. 아무튼, 지혜로운 사람이 성공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아니, 지혜로운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by snowall 2007. 8. 15. 13:05
  • polarnara 2007.08.15 23:47 ADDR EDIT/DEL REPLY

    지혜로운 사람이 성공해야만 하는데 말이죠 :)

    • snowall 2007.08.16 00:02 신고 EDIT/DEL

      어떻게 되겠죠 -_-; 성공 못하면 못하는대로 사는 거고...

  • jiself 2007.10.11 23:10 ADDR EDIT/DEL REPLY

    동감하는 바입니다.

    지식으로 철저하게 무장한 수많은 이론들이 현실에서 여지없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면, 현실을 바라볼수 있는 눈과 이에 접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겠지요.

    • snowall 2007.10.11 23:12 신고 EDIT/DEL

      사실은 저도 글은 저렇게 써놓았지만 얼마나 지혜로운지는 자신하지 못하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