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전체적으로 맘에 든다. 좀 더 직관적으로 변한 것 같다.

2.특히 초대하기가 밖으로 빠진 건 티스토리 사용자 증가에 큰 영향을 줄 것이고, 자신이 초대한 사용자를 신고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티스토리 블로고스피어의 건전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또한 운영진이 전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조금씩 평가하게 되므로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web2.0 방식의 운영법 아닐까 싶기도 하다. 덧붙여서, 초대해놓고 끝내는게 아니라 초대한 사람에게 한번 더 관심을 갖게 되므로 티스토리 사용자들끼리의 친목 도모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티스토리 사용자가 다른 블로그 시스템으로 이전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다만, 글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고 싶을 때 댓글/트랙백 탭이 분리된 것은 기능별로 탭을 모은다는 점에서는 맞지만 사용자가 가장 보고싶어하는 것이 자신의 글이 아니라 자신의 글에 달린 댓글과 트랙백이라는 점에서 클릭수가 1회 (= 50%[각주:1]) 증가했다는 점은 안좋은 것 같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오면 "글"탭이 최초로 노출되는데, 차라리 태터센터를 최초로 노출되게 하면 어떨까 싶다. 글 목록도 다 보이고, 댓글, 트랙백, 방명록도 얼추 다 보이고, 글쓰기 링크도 있으니 좋지 않은가? 태터 센터의 기능이 원래 관리자 페이지에서의 첫 페이지 기능 아니었던가 싶은데 말이다.
(그런데, 왜 "글"탭이 관리자 페이지의 첫 페이지인지 모르겠다. "센터"에 티스토리 공지사항이 뜨는데, 공지를 항상 늦게 발견하게 된다)

4."분류"라는 용어를 "카테고리"로 바꾼 것은 한글을 영어로 바꿨다는 점에서 별로 맘에 들지 않는다. 카테고리와 분류라는 용어 사이에 의미상 차이가 있어서 이 관리자 메뉴에 어울리는 뜻이 카테고리여야만 한다면 카테고리로 쓰는게 좋겠지만, 굳이 그런 의미 차이가 없다면 한글을 쓰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건의사항1 : 글을 쓰면서 곧바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 지금은 항상 글을 쓴 다음에 트랙백을 보내야 하는데 은근히 귀찮다. 글쓰기 화면에서 트랙백 주소를 넣을 수 있도록 하여 바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으면 어떨까? 이건 티스토리보다는 태터툴즈 건의사항이겠지만.

건의사항2 : 트랙백을 보내면, 이글이 어떤 글에 트랙백으로 보내졌는지도 표시되었으면 좋겠다. (또는 선택사항으로 표시) 내가 이 글을 공지사항에 대한 트랙백으로 보냈다면, 내가 굳이 표시해두지 않는 한 이 글이 공지사항에 대한 트랙백인줄을 어떻게 알겠는가. 원래 이것에 대해서 내가 처음에 냈던 아이디어는 트랙백에 대하여 자동으로 역트랙백이 붙는 것이었지만. 물론 상대편 블로그에서 자동 역트랙백을 지원할 수도 있으니 만일 추가된다면 둘 중 하나만 표시되도록 하면 되겠다. 물론 이것도 태터툴즈 건의사항에 속한다는 생각이 든다.
  1. 50%는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블로그에서 한번 눌러야 하고, 다시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와서 댓글 링크를 눌러야 해서 2회였는데, 이제 3회로 증가했으니 50%가 증가한 것이다 [본문으로]
by snowall 2007. 8. 30. 21:57
  • Evelina 2007.08.30 22:12 신고 ADDR EDIT/DEL REPLY

    3번에서 그냥 관리자로 들어오면 센터로 뜨고, 글쓰기를 통한 관리자로 들어오면 글이 처음되는 것 같은데요. 동일한 방식대로 개인 설정에 따라 스킨에 자주 있는 글쓰기, 관리자에 내글반응이라는 것도 유사하게 달아놓으면 응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

    • snowall 2007.08.30 22:16 신고 EDIT/DEL

      흠...그게, 제 스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Don't panic이 관리자 페이지로 가는 링크인데, 그거 찍어서 들어오면 그냥 "글"탭으로 오게 됩니다. 저는 스킨에는 글쓰기 링크가 없습니다. 이건 제 스킨 잘못일 수도 있긴 한데, 아무튼 저는 정말 이유를 모르겠네요.
      어차피 글에 달린 댓글이야 스킨에 출력 되니까 상관 없긴 합니다.
      만약 스킨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바로 "센터" 탭으로 가는데 저만 "글"탭으로 가는 거라면 사실 3번 항목은 별 의미가 없게 됩니다.
      아무튼 감사합니다.^^

    • Evelina 2007.08.31 00:33 신고 EDIT/DEL

      아~ 스킨이야 제작하기 나름이니깐. 저도 잘은 못다루지만, http://블로그주소.tistory.com/owner/entry/comment 이런식으로 링크를 걸면 바로 갈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무튼 조금씩 편리해지겠죠. (그러길 바래야죠~)

  • 세레 2007.08.31 00:50 신고 ADDR EDIT/DEL REPLY

    3번은 공감해요. 저는 Q라는 단축키를 써서 관리자로 들어가기 때문에,
    클릭 수가 100% 늘어난 셈이네요. 클릭은 키보드 입력보다 어려워요.
    4번에 대해서는 비록 외래어이기는 하지만, 바른 방향으로 갔다고 봅니다. 글을 억지로 나눈다는 관점에서 보지 않고, 글을 같은 주제끼리 묶어 범주화한다는 의미이니깐요.
    건의사항 1에 대해서는 "핑백"이라는 개념이 빨리 티스토리에 도입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상대방의 퍼머링크주소로 자신의 포스팅에 링크를 걸면, 글이 입력되고나서 바로 상대방의 퍼머링크 포스팅에 표시가 되죠. 이글루스는 핑백을 최근에 지원하기 시작했더군요.
    건의사항 2에 대해서는 트랙백보낸로그가 남기는 하지만 열어보기 불편한 구조이니,
    그렇게 하는 것도 편리하겠다는 생각이에요.

    • snowall 2007.08.31 10:53 신고 EDIT/DEL

      그런데 핑백의 경우 다른 블로그 시스템인 경우에도 적용 되나요? 가령, 태터툴즈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가 걸린 경우에 태터툴즈 블로그에 네이버 블로그쪽의 링크가 표시 되는지 궁금합니다.

  • 히치하이커 2007.09.01 00:00 ADDR EDIT/DEL REPLY

    이글루스를 쓰고 있지만, 티스토리가 더 깔끔한 느낌입니다. 특히 덧글 쪽은 훨씬 편리하구요. 그런데 전 당연히 다른 블로그도 글을 쓰면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 보네요. ^ ^;
    아, 그리고 제가 특별히 폰트를 다운받지 않은 채 파이어폭스를 쓰기 때문인지, snowall님 블로그에 들어오면 폰트 받으라고 계속 창이 뜨네요. 흐미.

    • snowall 2007.09.01 01:05 신고 EDIT/DEL

      흠...사실 자바스크립트에서 굳이 그런 경고를 내지 않아도 좋은데 말이죠. 시간 내서 스크립트 파일을 한번 훑어봐야겠네요 -_-;;;

  • 세레 2007.09.01 00:24 신고 ADDR EDIT/DEL REPLY

    텍스트큐브는 현재 핑백을 지원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들었고요. 다음블로그 및 티스토리, 네이버블로그, 스프링노트 등은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핑백 표시를 할 수 없습니다. 이글루스 이외에도 블로거닷컴, 워드프레스, 미투데이에서 핑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로보드 XE를 써 보았는데 글을 입력할 때 "엮인글 주소"라는 걸 입력할 수 있는 칸을 주더군요. 이런 형태의 해결법도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 snowall 2007.09.01 01:07 신고 EDIT/DEL

      핑백을 지원한다는 뜻이, 이종간에도 지원한다는 뜻이 되는건지가 궁금합니다. 즉, 표준 핑백 프로토콜이 있어서, 예를 들자면 이글루스에 내 글이 링크가 걸리면 태터툴즈인 내 글에 핑백이 와서 표시가 되는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트랙백이랑 rss는 표준 프로토콜이 있는데 말이죠.

    • snowall 2007.09.01 01:21 신고 EDIT/DEL

      생각해보니, 핑백은 본문에 링크가 걸린 글에 대한 자동 트랙백이군요. 다만 트랙백 주소로 쏘지 않는다는게 문제일 뿐...

  • 세레 2007.09.01 12:14 신고 ADDR EDIT/DEL REPLY

    snowall/ 미투데이와 이글루스 간의 핑백이 이루어지는 걸 본적이 있습니다. 지원하는 곳은 지원하는 곳 끼리의 핑백이 가능합니다. http://agile.egloos.com/3725261 에서 핑백부분을 보면 미투데이에서 이글루스의 퍼머링크를 통해 링크를 건 것이, 표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링크를 걸면서 상대방 측에 핑을 보낸다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 snowall 2007.09.01 13:44 신고 EDIT/DEL

      아, 되는 것이군요. 텍스트큐브도 곧 지원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