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너스 캠프를 일방적으로 비난하기 위한 글이 절대 아님을 먼저 밝히고 시작하겠다.

일단, 아래의 도너스 캠프 홈페이지에 들러보자.
http://www.donorscamp.org/
가능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IE와 파이어폭스FF 등의 다양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보자.

내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IE와 FF인데, 도너스 캠프 홈페이지는 FF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완전히 안되는 건 아닌데 예를 몇가지 찾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여기는 첫 페이지의 중앙 부분의 제안서 링크다. 클릭하면 관련된 내용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에 대체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FF에서 작동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가 사용되어 있다. IE에서는 저 부분이 회원가입 없이도 글을 읽을 수 있는데 FF는 가능하지 않다. 링크는 그냥 a href="http:..."이런 식으로 써서 연결하면 되는거지 굳이 자바스크립트까지 써야 했나? 새창띄우기도 아니고, 그냥 "같은 창"에서 오가는 것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은 메인페이지의 대부분의 링크가 이런식으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
아무튼 이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 왜 문제가 되는지는 뒷부분에서 얘기하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페이지에서 교육제안서/자원봉사 찾기가 있길래 클릭을 해봤더니 작동을 안한다. 뭔가 싶어서 IE에서 구경해보니 다음과 같다. 마우스를 올리면 롤오버로 아래의 검색창이 뜨는 방식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것도 부분도 굳이 자바스크립트로 처리해야 했나? 처음부터 검색창 보여주고, 검색창 안쪽에 기본 글씨나 배경으로 "교육제안서/자원봉사 찾기"라고 적혀 있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내용을 넣더라도 더 좁은 공간에 충분히 다 넣을 수 있다. 저 버튼 만들 공간에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이아웃 깨지는건 사실 마이너한 버그라고 볼 수 있다.

근데 이런건 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이아웃 깨지는 것 까지는 그렇다 쳐도, 아래와 같이 내부 프레임에서 깨지면, 그것도 회원가입 같은데서 깨지면 초초초 곤란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을 쓰다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내가 원래 이 글을 쓰기 시작한건 첫페이지의 자바스크립트가 작동을 안하기 때문이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뮤니티 메뉴에 있는건 작동한다. 게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같아 보이는 스크립트다. -_-; 내부적으로 뭐가 다른지는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너스캠프UCC라는 곳의 상황인데, 여긴 레이아웃도 깨지고 동영상도 없다. ㅜ_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지사항 부분의 글보기 변경이 안된다.

이 내용은 IE에서는 잘 되고 FF에서 안되는 것들이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얘기를 해 둔다.

나는 이런 것들을 왜 문제제기를 하는가?
이제 조금 진지한 얘기를 해 보려고 한다.

우선, 도너스 캠프는 저소득층이나 빈곤한 가정의 아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즉, 돈이 없는 가정의 아이들이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 환경이 MS윈도우즈+인터넷 익스플로러에 99%이상 독점되어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도너스 캠프에서 IE이외의 웹 브라우저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한다는 것 자체를 문제삼고자 함이 아니다. 내가 문제삼고 싶은 부분은 철학의 문제다.

잘 알다시피 윈도우즈는 비싼 운영체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다시피, 꽤 비싸다. DSP는 컴퓨터를 살 때 끼워파는 가격이므로 정품 가격은 아니지만, 아무튼 저 가격조차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일 것이다. 참고로 최신판인 윈도우즈Vista 역시 마찬가지로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그럼, 누군가에게서 PC를 기증받아서 아이들에게 지원해줄 때 운영체제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가? 문제는, 기증받은 PC는 성능이 아주 좋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물론 완전히 폐기해야 할 정도의 쓰레기를 기부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최신 기종을 기증받는 일도 흔히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윈도우즈는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운영체제다. 그리고 도너스 캠프 홈페이지가 잘 돌아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우즈 전용 웹 브라우저이다.
나는 여기에 적절한 대안으로서 리눅스 운영체제를 제안한다. 리눅스 운영체제는 설치나 구입에 비용이 들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응용 프로그램(문서, 계산, 그림그리기, 음악, 동영상, 웹 브라우저)을 무료로 구할 수 있으며, 성능과 활용도면에서 윈도우즈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심지어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게임도 많고 교육용 소프트웨어도 꽤 많이 개발되어 있다. 단지 한국의 웹 환경상태가 기형적으로 되어 있어서 "인터넷 활용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겠다.
하지만 도너스캠프처럼 저소득층 아이들을 지원하는 단체의 홈페이지조차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 홈페이지라면 아이들은 여기에 "고맙습니다"라는 글을 쓰기 위해서 윈도우즈를 어떻게든 사용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어떤 의미에서든지 "비용"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작은 비용이지만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는 꽤나 큰 돈일 수 있는 그 "비용" 말이다. 덧붙이자면,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 등으로 도배된 사이트는 시각장애인들의 접근성 향상에 방해가 된다.
물론 윈도우즈를 불법 복제를 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어릴때부터 도둑질을 가르치는 것도 그다지 내키는 일은 아니잖은가?

웹 페이지를 익스플로러 전용으로 제작하느냐, 아니면 브라우저에 상관 없이 대체로 비슷하게[각주:1] 보이게 하느냐는 사실 아주 "사소한" 관심의 차이이다. 앞서 지적한 부분 중에서, 그냥 링크로 연결하면 될 것을 굳이 자바스크립트로 연결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무슨 화려한 효과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그냥 링크인데도 말이다. 물론 도너스캠프에서 이 홈페이지를 직접 모두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고 외주를 줘서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외주 제작 업체에게 브라우저에 상관 없이 대체로 잘 작동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갑) 입장에서 당연히 할 수 있는 요구일 것이다. 어쨌거나 관심의 차이다. 힘들다거나 단가가 너무 비싸진다거나 말하지는 말자.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제작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홈페이지는 파이어폭스에서 잘 돌아간다.

도너스캠프를 특정 대상으로 삼아서 얘기했지만, 이 문제는 사실 우리나라 웹 환경의 전반적인 문제이다. 그리고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화려함을 추구하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다. 누구나 IE를 사용하고 누구나 윈도우즈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다.

사기업들이야 돈 있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아야 하니까 돈 있는 사람들을 위한 웹 페이지를 만들어도 좋다. 하지만 공익사업의 홈페이지라면 돈 없는 사람들에게도 개방적으로 운영되어야 하지 않을까?

뱀다리 : 그건 그렇고, 버그 찾다가 회원가입도 하고 이것저것 둘러보게 되었다. 그것도 꽤 상세하게 -_-; 나중에 정신적인 여유가 되면 활동을 해 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 완전히 같게 보이는 것은 텍스트만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웹 브라우저마다 HTML을 해석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본문으로]
by snowall 2007.11.11 11:20
  • legendre 2007.11.11 13:21 ADDR EDIT/DEL REPLY

    자바스크립트로 연결하는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닌데, 얼마나 접근성을 고려해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느냐가 문제이죠. 다음 포스팅에 도움이 될 내용이 있네요. 위에서 작동이 안 되는 링크는 JavaScript Pseudo(=Non-Standard) Protocol의 예네요. http://www.livanlov.com/117

    리눅스 운영체제 제안에 저도 찬성합니다. 공익적 목적에 더 부합하고요. EBSi 같은 곳도 다양한 운영체제에 친화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했으면 해요.
    http://ebsi.co.kr/ebs/jsp/ahz/ahl/ahlStudyProgram.jsp

    ODF는 (국제/KS)표준으로 놔두지 말고, 기술 규정으로 옮기고, 웹표준에 관해서도 확실한 방침이 있어서,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봐요.

    • snowall 2007.11.11 16:39 신고 EDIT/DEL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아무튼 웹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은 아직 잠잠하지만, 조만간 폭발적으로 등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도너스캠프 2007.11.11 21:28 신고 ADDR EDIT/DEL REPLY

    snowall님 파이어폭스에서 지원되지 않는 부분 꼼꼼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담당자에게 되도록 빨리 전달하겠습니다. 관심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