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을 위한 10대들에 의한 10대들의 커뮤니티인 아이두가 지원 중단으로 없어질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이두하고 전혀 인연이 없습니다. 대학교 오니까 그런게 있더군요. 그렇지만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해 왔는지, 10대들에게 아이두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에 대해 제가 10대였을 때의 경험에 비춰 보아 공감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아이두를 지원하던 회사가 내부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지원을 중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두 관리자들이 KLDP쪽에 문의를 올린 상태인데, 아무래도 여의치 않은 것 같습니다. 제가 도울 수 있는 길은 블로그밖에 없군요. 모금운동을 하게 된다면 일부 보탤 생각도 있습니다.

하여, 회선이나 서버 등을 지원해줄 만한 회사를 찾는다고 합니다. 관련된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에 뜻있는 분이 있으시다면 진정한 청소년들의 커뮤니티를 위해서 윗선에 건의해 보시는 건 어떨까 말씀드려 봅니다.

알다시피,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해주는 것이 그다지 많지가 않죠.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뭘 해줘야 하는 의무나 책임은 없지만, 그래도 어른들도 청소년이었을 적이 있고, 지금의 자신을 생각하면 그때가 얼마나 소중한 시간인지 아실 겁니다. 그런 청소년들을 돕자는 얘기입니다.

청소년들의 커뮤니티인 만큼 청소년들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것이 옳다는 주장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것과 별도로, 어른들이 청소년들을 도와주어서는 안된다는 규칙은 없습니다. 필요할 때 도와줄 수 있다면 도와줘도 괜찮은 겁니다.

그런 이유로, 제목도 낚시성으로 뽑아 보았습니다.
*아래의 공지글과 위의 제 글을 포함한 이 포스팅의 전체 글은 마음껏 퍼가셔도 좋습니다.

이하, 아이두쪽의 공지사항입니다.

http://factory.idoo.net/notice/p497

10년 가까이 운영되어 온 국내 유일의 비영리 청소년 커뮤니티 포털사이트 - idoo.net 의 서버 지원이 내년 1월경을 기점으로 중단되어, 현재 서비스가 문을 닫아야 할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이에 각계각층에 회선 지원, 후원을 요청드립니다.

idoo.net은 1999년 12월부터 8년째 운영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비영리 청소년 커뮤니티 포털사이트입니다. 디자인/서비스 기획/프로그래밍/서버 관리 등 모든 작업이 기업이나 기관의 도움 없이 청소년들에 의해 직접 이루어지고 있으며, 약 10만여명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학원 숙제부터 두발자율화까지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외, 소셜네트워크, 마이크로블로그 (10log.net), 또래상담, 사진 겔러리, 오에카키(그림), 설문조사, 개인 블로그, 교환일기, 친구사귀기, 카페, 인터넷방송(teencast.net) 등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2000년과 2005년 두발제한폐지캠페인, 2002년 외계어 반대 캠페인, 2003년 NEIS 폐지 캠페인 등이 아이두넷을 거점으로 발생되는 등 다양한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의 중심지로 작용하였으며, 한국고등학교학생회연합회, 범국민초대규모술래잡기대회, 학교대사전 등 각종 청소년 창작물, 놀이축제, 자치단체들도 아이두의 Familysite로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체 운영중인 청소년 방송국 틴캐스트는 다음커뮤니케이션 및 MBC 문화방송과 제휴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을 공동 제작 방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두넷은 '상업적인 10대 사이트가 10대들의 삶을 입시와 연예산업의 늪으로 몰아넣고있다'는 기치아래 99년부터 비상업 비영리를 기치로 운영되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영리 기치 덕분에 10대들이 처한 어려운 현실, 성장과정에서의 고민, 학생인권 등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생각하는 10대들의 놀이터'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간 아이두 서버들에 대한 조건없는 무상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광고 영리사업을 추진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 또는 "기성 단체에 운영권을 넘기는 것은 어떻겠느냐?" 는 현 지원처의 제안도 있었습니다만 "10대들의 독립적인 비영리 커뮤니티여야 한다"는 기치의 소중함을 익히 알고있기 때문에 저희는 무상 지원이 가능한 후원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 광고영업을 하거나 쇼핑몰, 아이템 판매 등 영리사업을 위한 자리를 내어드릴 수는 없지만, 공익 커뮤니티를 지원,후원하고있다는 메시지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 아이두의 서버는 아이두의 운영진 및 회원들의 기부로 모인 총 4대의 서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서버, 데이터베이스서버, 스트리밍서버, 이미지 및 데이터용 웹서버) 모두 일반PC 정도의 사이즈이며 5-6년가량 된 노후장비들입니다.

99년부터 청소년 문화와 여론의 중심에 섰던 idoo.net은 유네스코등이 주최한 2005년 정보트러스트어워드 사이트로 지정되어 보존되어야 할 사이트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청소년 문화창작활동 및 여론사회형성의 기반 플랫폼으로 작용했던 idoo.net 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 검토 및 피드백은 idoonet@gmail.com 로 회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운영진들은 모두 학생들이고, 서포터들은 모두 직장인들이라 전화 연락이 여의치는 않습니다. 메일 연락 부탁드립니다.

 - 10대 독립 아이두 idoo.net / idoonet@gmail.com

그리고 하나 더.

http://factory.idoo.net/notice/p496

안녕하세요.

아이두 서버관리 담당입니다.

아이두에서는 아이두 4대 서버를 운용할 회선 지원처를 급하게 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을 받고 있던 곳에서 아이두 상면 및 회선 지원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통지를 한 이유로 회선 지원처를 급하게 구합니다.

필요 상면 공간은 약16U(데스크톱 4대)이며, 회선은 10~20Mbit/s Dedicated 또는 100Mbit/s Shared (MAX 5Mbit/s) 회선이면 됩니다.

회선 지원이 중단되고 회선을 지원해 주실 곳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아이두는 2008년 1월부로 운영을 중지하게 되고, 관련 패밀리 사이트들도 운영이 중지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아이두를 사랑하고 10대 커뮤니티에 비전을 갖고 계신 분이시라면 회선 지원에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idoonet (at) gmail.com 혹은 01O-6636-85O8로 문의해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 아이두 서버관리담당 스탭 드림

아래는 필요한 서버/회선 지원사항.
http://factory.idoo.net/notice/p499
아이두넷에 관심 가져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자주 들어오는 질문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 아이두넷의 하루 트래픽은 2G 가량입니다.

- 동시접속자는 최대 200명가량 됩니다.

- 동영상 스트리밍, 샤웃캐스트 방송스트리밍 등의 서비스는 일단 중단할 계획입니다.

- 아이두 서비스 데이터의 전체 스토리지는 43G 가량 됩니다.

- 현재 아이두 서버는 PC사이즈 4대입니다.

- 1U 서버 2대로 축소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기사 링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1/30/2007113000306.html
by snowall 2007. 12. 3. 1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