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ieng.net/zero/view.php?id=expo&no=6930 에 대한 답글
가입후 하루가 지나야 한다고 해서 일단 저장해둔다. -_-;

저는 똑같은 꿈을 고등학교때 꾸고, 지금 입자물리학 이론으로 석사 마치고 병특 준비하는 사람입니다.(병특은 전공과 큰 관련 없는 회사죠)
우선 물리학이 입자이론물리가 전부가 아닙니다. 응집물질 물리, 플라즈마 물리, 통계물리, 핵물리, 기타 등등 아주아주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그게 다 물리입니다. 저도 중고등학교때는 입자이론밖에 없었고, 사실 그럴듯한 교양과학책은 입자물리 이론분야밖에 없죠. 반도체 물리에 관한, 또는 플라즈마 물리에 관한 교양 책 중에서 엘러건트 유니버스만한 책 보셨나요?
그게 사실 돈을 못 버니까 책이라도 팔아서 먹고 살자는 겁니다. -_-; 물론 너무 어려워서 소외되어가는 분야를 쉽게 소개하는 측면이 더 강하겠죠.
암울하죠?
이공계 현실을 맨몸으로 받아치는 중인데, 일단 저도 입자이론에 관심이 많습니다. 다른 분야의 물리도 재미있다는 것을 알고나서도 입자가 끌리는군요. 하지만 돈 버는 것이 힘들다면 물리를 하기 위해서는 입자 이론이 아닌 다른 분야를 전공해야 할 수도 있겠죠.
우선 말하고 싶은것은, 입자물리학 이론 분야는 꽤 어렵다는 점입니다. 교양과학 책에 쉽게 설명되어 있는 것은 틀린얘기는 하나도 없지만 연구하는데 쓸 수는 없습니다. 택도없죠. 엘러건트 유니버스에 설명된 초끈 이론 중에서 한페이지 분량의 설명을 논문을 찾아서 깊이있게 이해하려면 박사과정쯤은 들어가야 할 겁니다. 질문하신분이 진짜 천재가 아닌 한 학부때나 석사때는 양자장론(초끈이론의 기초이자 현대 입자물리학의 패러다임) 이해하기도 벅찰겁니다. 물론 학문이 어려운건 노력으로 극복 가능합니다. 포기하지만 않으면 확실하게 되긴 됩니다. 머리가 좋다면 더 좋지만, 머리가 나빠도 괜찮긴 해요.
문제는 돈이 가장 큰 문제죠. 결국 공부하는데는 돈이 필요하고, 살아있는데도 돈이 필요합니다. 배고픈거 참고 연애하는거 참을 수 있으면 빛이 보일겁니다. (물론 입자물리하면서 돈도 잘벌고 연애도 잘해서 다방면에서 성공하는것도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제 상황에 비추어 설명드리자니 저는 암울하군요 -_-;)

어쨌든 물리학은 전공해서 다른 분야로 바꾸기가 굉장히 쉬우니까 대학은 물리학과로 진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나서 더 많이 알아보고, 그때 결정해도 전혀 늦지 않아요.

참고로, 입자물리학 이론 분야에서도 밝혀지지 않은 사실들은 너무너무 많습니다. 연구할 꺼리가 없을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난해해서 그렇지 할건 그럭저럭 많아요. -_-;

by snowall 2008. 1. 12. 1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