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난 개신교와 기독교의 구별을 못한다. 어차피 사람 자체를 놓고 보지 종교관만 놓고 사람을 평가하지는 않기 때문에 별 상관은 없으며 그다지 구별해야 할 필요성도 못 느끼고 있다.

내가 중학교때 처음 좋아했던 여자애도 교회 다녔고, 두번쨰로 좋아했던 누나도 교회 다녔고, 작년에 사귀다가 헤어졌던 친구도 교회에 열심히 다녔다.

주변 인간관계의 70%정도가 교회에 열심히 다니는 사람이고, 우리 가족 중에서 동생이 교회에 다니며, 큰 이모부가 교회의 담임 목사를 맡고 계시고, 친구중에도 교회 나가는 사람이 많다. 여기저기 어디에 교회 안다니는 사람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교회에 다니기 싫다. 정확히는, "그들이 신이라고 부르는 바로 그 존재"인 신을 싫어한다.

물론, 사람이 싫지는 않다. 사람은 얼마든지 친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나에게 신에 대한 어떤 믿음을 전하는 순간 내 마음은 강력한 보호벽을 펼치고 그의 말을 받아쳐낸다.

편견이라 말할 수도 있고, 내가 고집부린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반대로 생각해본적은 없는가. 그럼 나 역시 그들에게 교회를 다니지 말라고 전할 수 있고 내가 좋아하는 노장사상을 전해줄 수도 있다. 역시 그들은 내 말에 대해서 강력한 믿음의 보호막이 있다. 따라서 나와 그 친구 사이의 종교적 타협은 없다. 그들이 스스로를 일컬어 독실한 기독교 신자라 말한다면, 나 역시 독실한 anti-기독교 신자다.
알지도 못하면서 기독교를 까대지 말라 말하지만, 그럼 그들은 내 종교에 대해 알면서 나의 믿음에 대해 논하는것인가?

예전에, 내가 "난 지옥에 가겠다"라고 얘기하자 "그런 소리는 함부로 하는거 아니다"라고 말한 사람이 있었다. 물론 그는 기독교인이다. 하지만 나는 그때도 지금도 진심이다. 기독교가 크게 부흥하여 전세계 60억명을 모두 크리스챤으로 만든다 하더라도 나는 결코 변하지 않는 anti-기독교인으로 남을 것이다.

싫다고 말하면 제발 싫은줄로 알았으면 좋겠다. 아니면, 나에게서 빼앗아간 시간만큼 내게 설교를 들을 각오를 하시거나.

그리고 "진정한 기독교인인 우린 그렇지 않아"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조금은 밉다. 기독교 내부에서 진정한 기독교인이냐 아니냐를 놓고 편가르기를 하는 것도 우습고, 진정한 기독교인이 있으면 진정하지 않은 기독교인을 어째서 교화시키지 못하는가? 진정하지 않은 기독교인을 교화시킬 수 없다면 대체 그들이 믿는 하나님의 힘은 어디로 흘러간 것일까. 그렇게 기독교 내부에서도 싫어하는 목사나 장로가 있다면 그 하나님은 그들에게 어째서 권세와 영광을 주는 것인가. 어째서 진정한 기독교인에게 권세와 영광을 주지 못하고 그런 쓰레기같은 작자가 권세(권력이라 할까?)를 독점하는가. 지옥에 간다고 치자. 그렇다 해도 현실이 바뀌지 않는데 무슨 소용이 있는가. 하나님이 그 쓰레기같은 작자들을 지옥에 보내지 않고 천국으로 불러올수도 있지 않은가. 목사까지 시키는 마당에 말이다.
by snowall 2008. 1. 27. 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