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쓰게 되었다.

Rasterbator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자.
공식 홈페이지 : http://homokaasu.org/rasterbator/
다운로드 받기 : http://arje.net/files/Rasterbator_Standalone_1.2.zip
GPL 소프트웨어이다.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안에 들어가면 Rasterbator.exe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클릭하여 실행시키자.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만약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Net framework 1.1을 설치한다.
.Net Framework 다운받기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그림을 클릭하면 큰 사진이 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한국어는 아직 없으므로 가장 잘하는 English를 선택하자. 다른 언어가 좀 더 익숙한 사람은 익숙한 언어를 찾아서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Continue를 누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드디어 과정이 시작되는데, Browse...를 눌러서 원하는 파일을 고른다. 그리고 Continue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이 1장의 크기를 어떻게 할지 사용한다. 즉, 실제로 어떤 종이에 인쇄할 것인지 고르는 것이다. Landspace는 가로로 쓰는 것이고 Portrait는 세로로 쓰는 것이다. A4를 쓸거면 그냥 놔두고, 다른 종이를 쓰고 싶다면 고른다. 아니면 그 아래에서 맘대로 지정해도 된다. 정했으면 Continue를 누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실제로 몇장으로 나눌 것인지 얘기해 줘야 한다. A4종이를 가로로 써서, 가로로 3장이 들어가게 나누고 싶은 경우이다. sheets는 한 줄에 몇장을 쓸건지 얘기해 주는 것이고, wide와 high는 그 "한 줄"을 가로로 한줄을 말하는 건지 세로로 한줄을 말하는 건지 알려주는 것이다. wide는 가로로 한줄을 말하고, high는 세로로 한줄을 말한다.
그럼 아래쪽에 Output image size가 나오는데, 이것은 최종적으로 모두 짜맞추었을 때 얼마나 큰 그림이 될지 말해준다. 그 아래의 Paper consumption은 종이를 몇장 사용하게 되는지 말해준다. 그럼 Continue를 누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Draw cutout line around rasterbated area는 사진을 쪼개놓고 나서, 약간의 여백이 생기는데 그 여백과 그림의 경계에 자르는 선을 그어줄지 안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체크가 되어 있으면 선이 그려진다. 만약 여백을 자르지 않고 약간씩 겹쳐서 붙일 생각이라면 체크를 꺼주면 된다.
Dot size는 점 1개의 크기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실제로 해보면 사진이 커다란 점의 모임으로 바뀌어진 것을 알 수 있다. 3mm이하를 선택하면 처리하는데 오래 걸린다고 경고를 준다. 물론 세밀한 그림을 원하면 1mm 이하의 점 크기를 고르는 것이 좋다. 0.5mm정도면 괜찮지 않을까? 더 섬세하게 하고 싶으면 0.2mm정도를 하면 되겠지만 이 경우에는 처리시간이 얼마가 될지 장담 못한다.
Color mode는 점의 색깔을 정해주는 것인데, Black은 흑백 사진으로 나오고, Custum color는 지정한 색깔의 단색 사진으로 나온다. 만약 출력하려는 포스터가 컬러라면 가장 밑의 Multi-color를 고르면 된다.
다 됐으면 Continue를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어느 파일로 출력할지 물어본다. 이 프로그램은 출력을 pdf 형식으로 해 준다. 기본적으로 파일이 원래 있던 자리에 같은 파일이름의 pdf로 저장되므로, 신경쓰지 않고 Rasterbate! 단추를 눌러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온다. Rasterbate on low priority는 그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컴퓨터가 느려질 수도 있는데, 그게 싫으면 체크해 주면 된다. 물론 처리시간은 더 오래걸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다 끝났다. 마지막 단추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Open rasticulate file을 누르면 pdf파일을 열어준다.
pdf파일을 열어보려면 Adobe Reader가 필요하다. Adobe reader는 www.adobe.com 가서 구하면 된다.

by snowall 2008. 3. 2. 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