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이명박 대통령이 50%를 조금 넘는 투표율에 50%를 조금 넘는 지지율로 당선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즉, 전체 국민 중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지지한다고 투표한 사람은 0.5의 제곱인 0.25, 즉 25%정도 된다.

다음번 투표때, 50%를 넘는 직접적 지지자를 얻으려면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까? 0.5의 제곱근은 0.707정도 된다. 즉, 70.7%의 투표율에 70.7%의 지지율을 얻으면 실질적으로 50%이상의 지지자를 얻은 것이다. 이것 또한 객관적 사실이다. (물론, 100% 투표율에 50%의 지지율을 얻든가, 50% 투표율에 100% 지지율을 얻어도 좋다. 하지만 이건 말도 안되는 상황이니까..)

솔직히 나는 다음 번 대통령이 현재의 야당에서 나오든 여당에서 나오든 그다지 관심은 없다. 하지만 투표하지 않은 사람들이 투표하지 않은 주제에 자신의 권리를 찾으려고 하는 걸 보면 불쌍해 보인다.

투표하지 않았다고 해서 권리를 찾을 수 없는건 아니다. 투표하지 않는 것 또한 자신의 선택이고 자유니까. 하지만 별다른 고민 없이 놀러가고, 투표하지 않고나서 그 후회를 5년간 가슴에 담고 사는 것은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다.

그러니까, 투덜대고 싶으면 어느쪽이든 좋으니까 투표하고 나서, 자신이 지지한 후보가 당선 되든 되지 않든, 그 다음에 투덜대자.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유지하면서 직접 선거로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그리고 대통령 등을 선출하는 한은 투표는 계속될 것이다. 지금 정권에서 집회와 시위 등을 어떻게든 금지하고 있다. 헌법에 규정된 자유가 있건 없건 무시하고 금지하는 것 같다. 그렇다면 남아있는 유일한 방법은 투표 뿐일 것이다.

집회와 시위를 정부에서 금지하고 있다 하여 헌법에 보장된 권리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그 자유를 누리지 모할 것도 없다. 하지만 그 때문에 피해자가 생기는 것 또한 바라지 않는다.

계속해서 지켜보자. 그리고 투표하자.

by snowall 2009. 5. 31. 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