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물리학과 학부 다닐 때, 그리고 대학원 다닐 때 통계역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특히, MB분포라 불리우는 맥스웰-볼츠만 분포(Maxwell-Boltzmann distribution)는 정말 싫어했다. 그래서 만들었다. I hate MB 로고. 디자인은 I love NY를 좀 참고하였다.


이 그림에는 어떠한 정치적 의도나 특정 정치인을 비난하려는 의도 따위는 전혀 담겨있지 않다. 내가 정말로 통계역학을 좋아하지 않았다는건 지금 모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정 모 선배님에게 물어보면 알 수 있다. 2003년 당시 통계역학 조교였던 분이다. 나의 진정성을 오해한다면 그거야말로 정말 슬픈 일이 될 것이다.
(그래서 글 분류도 학술/물리 에 들어가 있다!)

오히려 이 그림에서 저기 그 위대하다고 간주되기를 진정 바라고 있는 대한민국 17대 대통령을 생각하거나, Myung-bak and Bush의 약자 아닌가 하며 이런걸 떠올리고 있는 그대의 사상이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경찰이라면 국가정보원에 빨리 자수하기 바란다. 당신은 간첩일수도 있다.

나와 함께 MB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이 그림을 어디다 가져다 쓰든 맘대로 써도 된다. 어차피 베낀 거니까 -_-;
(여기서 MB라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이니셜을 말하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혹시라도 오해할까봐 다시한번 강조해 둔다. MB분포라는게 있는지 없는지 알고 싶으면 일반물리학 책을 열어보면 알 수 있다. 아님 주남식씨에게 문의 바란다.)
이 그림은 Public Domain의 영역에 있다.

난 정말 MB-분포가 싫었다는 것만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

추가 : 물리학 전공자가 아니라서 MB분포가 뭔지 모르겠는 사람은
http://lmgtfy.com/?q=MB+distribution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분배 정책과 관련된 얘기가 절대로 아니다. 하등의 상관이 없다.

추가2 : 그래도 모르겠으면 광주로 찾아오면 직접 가르쳐 주겠다. 여자분은 무료, 남자분은...무료.
(여자분에게는 수식 없이 이해하는 서비스 추가.)

이번 포스팅은 너무 친절하게 글을 쓴 것 같아서 뿌듯하다.

추가
한글날 맞이 한글판 전격 공개.

...미안요. -_-ㅋ
by snowall 2009. 8. 8. 2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