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복잡해져가는 현대 사회에서, 한쪽 관점으로만 현실을 바라본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사람이 처음부터 여러 관점에서 현실을 바라본다는 것 또한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면, 여러가지 관점에서 현실을 바라보는 것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문득 떠오른 생각이 있어 몇자 적어둔다.

일단, 어떤 현상을 사실로 명확하게 진술한다. 다시말해서, 어떤 일이 일어났다면 누구도 아니라고는 말 못할만한 몇개의 문장으로 요약하는 것이다. 만약 현상을 진술하는 문장 중에서 단 한명이라도 이의를 제기할만한 부분이 있다면 그 문장은 고치거나 빼 버려라. 일단 그렇게 해 두자.

그런 다음에, 그 현상을 완전히 나쁘게만 바라보는 거다. 그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에 이러저러한 것들이 안좋아졌고, 누구누구가 피해를 보며, 완전 기분 나쁘다는 식으로 말이다. 즉, 모든 알고 있는 지식을 총 동원하고 억지까지 써 가면서 완벽하게 까대라. 그리고 이 내용들을 적당히 기록해 두거나 기억해 두자.

그리고나서 앞에 한 논의는 완전히 기억속에서 삭제하고, 이번엔 반대로 해 보자. 완전히 좋게만 바라보는 거다. 마찬가지로, 누가 보면 푹 빠져서 미쳤다고 할 정도로 찬양해 보자. 그리고 이 내용들도 잘 정리해서 기록해 두자.

이제, 두 종류의 메모를 놓고서 비교 분석해보면 된다.

쉬운가?

by snowall 2007. 1. 1. 21:00